홍성군 지역경제 활성화 `올인'
홍성군 지역경제 활성화 `올인'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0.08.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극복 3대 분야 17개 추진과제 선정


행·재정적 지원대책 마련 지역업체 보호 계획
홍성군이 지역업체 보호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군은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업체 보호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3대 분야 17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업체 보호 강화방안은 크게 △지역업체 보호 계약 행정 추진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지역 업체 정부조달 공공구매 참여 활성화로 요약된다.

먼저, 지역업체 보호 계약 행정 추진 방안으로 군에서 발주하는 공사, 용역, 물품 등의 계약 시 지역내 업체 우선 발주하도록 하며 100억원 이상 공사 입찰 공고 시 지역업체 참여비율 49%를 의무화하는 공동도급 계약방식을 추진해 하도급 역외유출 방지한다.

또한 건설공사 분리발주로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방계약법 허용범위 내 공사의 성격상 공종을 분리해도 하자책임 구분이 용이한 공사에 대해 기본설계 단계부터 분리 발주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사 발주계획을 군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에 연 2회 사전 공개로 입찰참여를 확대하고 전문건설업체 신규 등록 시 자본금, 기술인력, 사무실 등 등록요건 확인 철저, 부실업체 실태조사, 업체변경사항을 수시 파악하여 건설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기계대여업, 인력, 건설자재 등 건설업체 현황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 업체 정부조달 공공구매 참여 활성화이다. 군은 올해 중소기업 제품구매 1435억1900만 원, 여성기업 제품구매 322억6100만원, 장애인기업 제품 112억7100만원, 신기술·녹색제품 기술개발제품(성능인증·우수조달물품 등 16종) 48억200만원, 중증장애인생산시설 생산품 10억1400만원을 구매 목표액으로 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지역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함께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업체 보호 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성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