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전면 취소하라”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전면 취소하라”
  • 오영근 기자
  • 승인 2020.06.04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상인회장협 성명'''사업자 소유 장학재단서 법인자금 차입 의혹 제기도

청주지역 시장상인회협의회가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의 전면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고속버스터미널 사업자 소유 장학재단의 법인자금 수십억원의 불법대여 의혹도 제기했다.

청주지역 17개 상인단체로 구성된 청주시상인회장협의회(회장 홍경표)는 4일 성명을 내고 “청주시는 용도변경 특혜 논란을 사고 지역 소상공인을 죽이는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근거로 “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2개 업체의 2019년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76억원에 달한다”며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은 업체가 어떻게 5000억원대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협의회는 또 터미널 사업자의 장학재단 법인자금 차입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터미널사업자는 총 3개의 주식회사와 1개의 장학재단을 소유하고 있는데 최근 2년간 3개 주식회사가 수십억원의 법인자금을 차입했다”며 “2011년 향토 주류기업을 대기업에 팔고 남은 수익을 환원하겠다며 설립한 장학재단의 돈을 대규모 개발사업에 끌어다 써도 되는지 주무관청인 충청북도는 철저히 조사하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의 적정성에도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은 “2012년 이후 롯데아웃렛, 현대백화점, 옛 연초제조창 유통몰, NC백화점 등이 무더기로 입점한데다 코로나 여파로 무수한 점포가 폐점했다”며 “청주시는 상권을 제대로 파악하고 터미널 개발사업을 허가했는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역상인 죽이는 터미널현대화사업 최종허가 불허 △터미널 사업자보유 재단의 자금대여의혹 규명 △대형 유통몰 입점에 따른 지역상인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청주고속버스터미널측은 “협의회 주장대로 재무제표상 부채가 많은게 사실”이라며“사업이 지연되면서 투자가 늘어나고 금융비용이 누적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해명했다.

또 장학 재단법인 측 관계자는 “재단자금이 나간 게 사실이지만 높은 이자를 받고 빌려준 투자개념”이라며“충북도에 정관변경과 그에 대한 승인절차를 거쳐 문제될 게 없다”고 설명했다.

성명을 낸 청주시상인회장협의회에는 성안길상점가상인회, 대현프리몰상점가상인회, 산남오너즈, 문의, 중앙동, 충대중문, 내덕1동, 모충동, 영운동, 율량2지구, 성화동, 용암2지구, 용암1지구, 수암골, 사직동국보로 등 17개 상인회가 참여했다.

/오영근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