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옛 한전 연수원 무단 매입 자체감사 착수
충주시 옛 한전 연수원 무단 매입 자체감사 착수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0.05.1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직자 책임 소재 가려야… 담당 부서 책임 가장 클 것”

충주시는 절차를 무시한 채 옛 한국전력 연수원을 매입한 시 담당 부서 등에 대한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수안보 온천관광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중인 도시재생과는 지난 3월 27억2000만원에 옛 한국전력 연수원 건물과 땅을 매입하고 소유권 이전을 완료했다.

이 연수원은 2017년 11월 법원 경매를 통해 충주 지역의 한 의료인이 소유권을 취득했었다. 당시 경매 낙찰가는 15억3700만원이었다. 그는 연수원에 요양병원을 설립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이 연수원을 리모델링해 관광시설로 활용하기로 하고 매입계획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반영해 지난 3월 충주시의회에 제출했으나 시의회는 “20억원 이내로 매입하라”면서 이를 승인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는 시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처리를 보류한 그달 매입을 강행했다. 현행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은 공유재산을 매입하거나 매각할 때 시의회를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시가 시의회의 동의 없이 27억원 대의 토지와 건물을 매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관계 공무원 처벌은 물론 향후 시의회의 대응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의 한 고위 관계자는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승인 보류 사실을 간과한 채 같은 달 시의회가 승인한 관련 예산만 생각하면서 빚어진 업무 착오”라면서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실제 감정가인 39억원보다는 싸게 매입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논란이 빚어짐에 따라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면서 “결재 라인에 있는 공직자들의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하겠지만 지출결의서를 만든 담당 부서의 책임이 가장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수안보 온천관광지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을 확정했다. 시는 지난 1월 충북도 도시재생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2월 수안보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고시했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