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오창 유치 서명운동 `활발'
온·오프라인 오창 유치 서명운동 `활발'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4.2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진단/ 1조원 방사광가속기를 잡아라 ③지역 역량 결집
국토 중심 위치… 전국 어디서든 1시간대 접근 가능
국립암센터 등 전국 10개 주요기관 오창이 `최적합'
충북대·한국교원대 등 17개 대학도 유치 협력 결의
첨부용.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그림=뉴시스
첨부용.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그림=뉴시스

 

전국 4개 지역과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을 펼치고 있는 청주 오창은 국내 어느 후보지역보다 우수한 조건을 갖췄다. 오창이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는 것은 10년 전 방사광가속기 유치 경쟁을 벌일 때 이미 입증됐다.

오창은 국토 중심에 위치해 있어 전국 어디서든 1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하다. 교통수단도 다양하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두 개의 국토 대동맥이 있고, K TX는 물론 청주공항이 국제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외의 전문가들이 접근할 수 있는 우수한 교통수단을 갖춘 것이다. 산업인프라도 반도체 등 IT산업과 바이오산업이 밀집된 지역이기도 하다. 바이오산업의 경우 오래전부터 충북도가 국내 지자체 중 선두주자로 나섰다. 코로나19 사태로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맞이해야 하는 상황에서 바이오산업을 희망으로 꼽는 경제전문가들이 많다. 그런 면에서 국가재난 수준의 경제난을 타개할 분야로 부각되고 있는 바이오산업이 오창과 오송에 밀집해 있다. 정부가 바이오산업 집중육성을 주요정책으로 삼은 상황에서 방사광가속기의 오창 유치는 국가 백년먹거리 바이오분야 발전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다. 산업인프라는 주변지역인 판교 등 수도권에도 집중돼 있어 어느 경쟁지역보다 유치 당위성을 높여주고 있다.

여기에 국가의 주요 보건의료기관들이 오송에 집적화돼 있다. 각종 연구시설도 오창, 오송, 대전에 집중돼 있다. 전문가 집단이 밀집돼 있는 만큼 과학계의 방사광가속기의 오창 유치에 대한 목소리도 높다.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한 온라인 서명운동에 수만명이 참여했다. 오프라인에서도 오창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 등 범도민 유치운동이 펼쳐지고 있다.

과학계와 지역대학들도 방사광 가속기 오창 유치운동에 동참했다.

전국에서 방사광가속기를 사용해 연구활동을 하는 10개 주요기관은 지난달 오창지역이 구축지로 최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오창을 지지한 연구기관은 국립암센터,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다.

이들 연구기관은 ◆방사광가속기 활용 융합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지원 ◆방사광가속기 기반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빔라인 구축, 운영 및 활용 등 전 단계 협력 ◆방사광가속기 발전계획 수립 등 충북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관계자는 “신규 방사광가속기는 전략적으로 수요자인 연구자가 많고 인근 산업단지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곳에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충북대, 한국교원대, 청주교대 등 충북도내 17개 대학도 중부권 차세대방사광가속기 유치에 힘을 보탰다. 충북지역 총장협의회는 지난달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협력하기로 결의했다.

오창은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추고도 한차례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당시 정상적인 과학적, 합리적 선정이 아닌 정치적 판단, 즉 정치논리 개입이 원인이었다는 지적이 많았다. 충북 입장에서는 되풀이돼서는 안될 일이다.

지난 15일 끝난 21대 총선에서 유치전에 뛰어든 지역의 후보와 각 정당들이 일제히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다. 정치논리 개입이 우려되는 대목으로 철저히 경계해야 할 사안이다.

전문가들은 “방사광 가속기와 같은 R&D 시설은 국가 경제의 잠재성장력 저하라는 저성장의 덫을 해결하는데 필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며 “따라서 방사광가속기의 경우 혁신성장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