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최악의 시나리오는 서울·경기 인구밀집지역 집단감염"
질본 "최악의 시나리오는 서울·경기 인구밀집지역 집단감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3.0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아직은 서울·경기 신규 확진 10~20명 수준"
요양병원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많은 조치 시행 중

사회적 거리두기 등 예방적 차단 노력 강화 필요해



정부가 서울·경기 등 인구 밀집지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규모로 확산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8일 충북 오송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가장 위험한 시나리오는 (서울·경기 등) 인구 밀집 지역에서 집단감염 발생이나 의료기관 내 바이러스 노출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서울 인구는 2018년 기준 970만5000명이며, 인구밀도를 나타내는 1㎢당 인구는 1만6034명에 달한다.



이는 대구(2773명/㎢)의 5.8배 수준이다.



경기도의 경우 인구밀집(1279/㎢) 정도는 대구보다 덜 하지만, 인구수가 같은 해 기준 1303만1000명으로, 대구(278만2000명)의 4.9배 수준이다.



일부 감염 전문가들은 서울·경기 지역의 인구밀집도를 감안했을 때 감염 확산 시 다른 지역보다 더욱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이와 관련 "서울·경기 지역은 현재 저희가 많이 걱정하는 것과 달리 환자수가 10~20명 사이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감염증에 대한 과도한 공포를 경계했다.



다만 그는 "아직은 감염경로나 전파 연결고리들을 계속 찾아가며 접촉자 파악, 접촉자 조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서울·경기는 굉장히 밀집된 환경이고 요양원, 요양병원 같은 데 어떻게 하면 들어가지 않게 할 건가에 대해서 서울시 그리고 경기도에서도 굉장히 많은 조치들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잠시 멈춤' 캠페인으로 열심히 하고 있고,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아직은 좀 더 추세를 면밀히 봐야 되겠지만 예방적인 차단 노력들을 좀 더 강화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