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손씻기가 코로나19 차단 위한 가장 중요한 예방수칙 1순위"
질본 "손씻기가 코로나19 차단 위한 가장 중요한 예방수칙 1순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3.0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을 통해 눈·코·입으로 바이러스 유입"
"주변 노출 표면 깨끗이 닦아도 예방돼"



방역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손 씻기가 가장 중요한 예방 수칙이라고 8일 재차 강조했다.



정은경 질별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노출 표면 접촉으로 손을 통해 주로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며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손 씻기가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가장 중요한 예방수칙 1순위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에 노출된 주변 환경을 접촉한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면 바이러스가 인체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비말 전파를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을 하는 행동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손을 통한 전파가 주요하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대부분 바이러스가 손을 통해 눈, 코, 입의 점막을 거쳐 침투하기 때문에 가급적 얼굴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겠다"며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을 하고, 유증상자는 마스크를 착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손 씻기와 함께 주변 노출 표면을 닦는 수칙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집안이나 직장 주변의 노출표면을 깨끗이 닦아주는 등의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수칙으로 예방이 가능하다"며 "이런 예방수칙, 기본적인 예방수칙 준수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