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소비·경제활동 나서야”
“일상적인 소비·경제활동 나서야”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0.02.18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타임즈 `지역경제를 살리자' 캠페인
`코로나19' 후폭풍…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 타격 심각
문재인 대통령 경제분야 비상 상황… 모든 수단 강구 지시
경제전문가들 자율적 모임 활성화·꽃 선물하기 등 제안
첨부용.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8. /뉴시스
첨부용.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18. /뉴시스

 

코로나19 사태가 지역 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1월과 2월 두 달간 각종 행사와 축제가 취소되면서 2차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수출입 지연, 원자재 수급 애로, 생산 중단 등 중소기업 피해가 늘어나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모두 피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 금융, 세제 등 각종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손님의 발길이 뚝 끊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 피해에 대한 지원도 시행되고 있지만 경기부양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꽃가게는 졸업식과 입학식을 취소하는 학교들이 늘어나면서 `대목'을 놓쳐 앞으로 살아갈 일이 막막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식당가도 개점휴업 상태다. 과도한 불안으로 인한 2차 피해는 서민의 일자리와 생계마저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섣부른 억측이나 막연한 불안감보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는 게 지역경제를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오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유행 상황은 지역사회에서 행사를 할 때 안전한 방역조치를 전제로 시행한다면 모든 행사를 취소하거나 할 정도의 위험이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는 조언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활력을 되찾지 못하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경제 분야의 타격을 `비상 상황'으로 보고 정책·입법을 가리지 않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가 주는 경제적 타격에 따라 지금이 사실상 비상경제시국”이라며 “전례가 있다 없다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모두 꺼내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체계와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도 거듭 당부드린다. 과도한 공포와 불안은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한다”며 “정부 대응을 믿고 위생수칙을 지키면서 정상적인 경제활동과 일상생활로 복귀해 주신다면 경제회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후폭풍으로 충북지역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의 생활도 힘겹기는 마찬가지다.

이에 충북도를 중심으로 지자체, 기관, 시민단체, 기업들이 앞장서 서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경제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아울러 주민들이 심리적 안정을 갖고 일상적 소비활동으로 지갑을 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소비촉진 방안으로 자율적인 모임 활성화, 점심 주변 식당 이용하기. 꽃 선물하기, 사무실 꽃 가꾸기, 농특산물 구매하기, 전통시장 이용하기 등이 제시되고 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