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접촉자 600명 넘었다…"공공장소 두려워"
신종코로나 접촉자 600명 넘었다…"공공장소 두려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2.0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15명, 접촉자 683명으로 증가
확진자 공공장소 방문 소식에 불안

여행이나 외출 꺼리고 에티켓 공유



"친구들이 우한 폐렴 때문에 제 결혼식에 못 오겠대요. 저는 친구들 결혼식 다 갔는데, 상황이 상황이니 제가 이해해줘야 하는 걸까요?"(지난 1일 네이트판에 올라온 게시글 일부)



2일 질병관리본부(질본)에 따르면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확진자는 15명으로, 환자들과 접촉한 이들은 683명으로 늘어났다. 대형마트나 영화관, 교회, 대중목욕탕 등 바이러스에 노출된 공공장소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시민들은 바깥 외출을 꺼리는 등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날 온라인 대형 커뮤니티들에는 '코로나 때문에 약속 취소했다', '새학기 가방 사야 하는데 못 사고 있다', '유럽행 비행기 예매했는데 5월로 미뤄야겠다'는 등의 글이 줄을 이었다.



공공장소에서 기침하는 사람을 경계하는 예민한 반응도 나타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네이트판에 "친구가 영화관에서 콜라를 먹다가 사레가 들렀는데 주변 사람들이 다 쳐다보고 마스크를 꺼내서 쓰기도 했다"며 "결국 친구는 상영관을 나가고 영화가 끝난 뒤에 일일이 관객들에게 사과했다"고 적었다.



교회나 마트, 영화관 등 공공장소에서의 질병 예방 에티켓도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6번째 확진자가 한 교회 예배에 참석했다는 소식이 돌면서 교인들 사이에서는 '교회 에티켓' 이미지가 도는 상황이다.



이 이미지에는 '최근 14일 이내 중국을 방문하신 분은 예배당 출입을 자제해 달라. 교회 내에서는 악수가 아닌 목례로 인사해 달라'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비행기 등 폐쇄된 공간에서의 바이러스 전염을 우려해 해외여행도 자제하는 분위기다.



본인을 여행사 직원으로 밝힌 한 네티즌은 "설 연휴 뒤로 여행 취소 문의가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다"며 "안 그래도 노 재팬으로 손님이 많이 줄었는데 신종질병까지 나와 곧 백수가 될 것 같다"고 글을 올렸다.



세번째 확진자에 대한 '처벌 요구'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 환자는 증상 발현 후 서울 강남구 일대를 돌아다녀 2차, 3차 감염자를 일으킨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우한 폐렴 3번째 확진자 신상공개와 벌금을 물게 해주세요' 청원글에는 이틀만에 1만654명이 동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