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구 지방의원들 이례적 단체행동 눈길
서원구 지방의원들 이례적 단체행동 눈길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0.01.13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섭 전 부지사 서원선거구 출마 반대 기자회견
예비후보 등록 전 불구 정치신인 등판 초장부터 경계
이 전 부지사 중앙당 `적격' 판정 통보… 공천경쟁 예고
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서원 지방의원과 일부당원들이 1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석재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주시 서원 지방의원과 일부당원들이 1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석재동 기자

 

총선을 앞두고 출마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청주 서원선거구에서는 같은당 지방의원과 일부 당원들이 특정 출마예상자를 대상으로 출마를 반대한다는 다소 이례적인 기자회견이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 때문에 아직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은 특정 후보를 대상으로 지방의원과 일부 당원들이 중앙당의 전략공천 운운하며, 출마 반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국회의원과 이장섭 전 충북도 정무부지사 간 청주 서원선거구 공천경쟁이 후끈 달아오르는 양상이다. 오 의원측은 중앙당의 이 전 부지사 전략공천을 경계하고 나섰다. 이 전 부지사는 중앙당의 예비후보 적격심사를 통과, 공천경쟁을 예고했다.

민주당 청주 서원지역위원회 소속 지방의원과 당원 10여명은 13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원구 출마가 거론되는 한 분은 지난 2018년 제천·단양 재선거에 이어 이번 총선에서 청주 흥덕구로 언론에 계속 거론되다가 느닷없이 서원구로 방향을 선회했다”며 “서원 핵심당원 일동은 이분의 서원구 출마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의사를 밝힌다”고 말했다.

이들은 서원구가 지역구인 4선의 오제세 의원을 지지하는 일부 충북도의원과 청주시의원, 당원들이다.

청주 흥덕선거구 출마를 검토하던 이장섭 전 부지사가 지난 6일 돌연 중앙당 공직후보자자격검증위원회에 서원구로 출마지역을 변경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4선 국회의원 지지자들이 출마경험이 전혀 없고, 아직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은 정치신인(이장섭 전 부지사)의 등판을 초장부터 경계하고 나선 모양새가 됐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전 부지사가 아직 예비후도 등록을 하지 않은 점을 고려한 듯 직접 그의 이름을 거명하진 않았다.

서원구 지방의원과 당원들이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나선 이유는 이 전 부지사가 흥덕구를 접고 서원구로 방향을 튼 데는 중앙당의 `권고'가 있었기 때문 아니겠느냐는 지역정가의 분석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즉 중앙당에서 이 전 부지사를 서원구에 전략공천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기자회견문에서 이 전 부지사의 서원구 출마를 반대했던 이들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선 전면적인 이 전 부지사 출마반대가 아닌 중앙당의 공천기준인 경선이 치러져야 한다고 입장 선회를 해 장내를 혼란스럽게 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 전 부지사의 서원구 출마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고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경선 자체가 보이콧될까 우려하는 것”이라면서 “전략공천이나 단수공천이 아니라 정당한 경선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이날 청주 서원구에 예비후보 검증 신청을 낸 이 전 부지사에 대해 `적격' 판정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이 전 부지사는 수일 내로 예비후보로 등록할 예정이다.

이 전 부지사는 “기자회견을 하신 분들이 주장하는 평소 주민과 동고동락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그런 주장대로라면 인천 부시장으로 활동했던 오제세 의원도 자격이 없긴 마찬가지였지 않느냐”고 서원출마 강행의지를 밝혔다.

청주 서원선거구에 도전장을 던진 민주당 예비후보로는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도 있다.

이광희 예비후보는 지난해 12월 10일 서원구 출마를 선언하면서 오 의원에 대해 “국감 성적 꼴찌에다가 대정부 질문 한 번 못하는 국회의원, 최고위원·원내대표에 도전하지 않는 월급쟁이 국회의원은 더는 서원구를 대표할 수 없다”며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와관련, 민주당 소속 한 지방의원은 “지방의원들이 같은당 특정 출마예상자의 출마 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줄서기로 비쳐지는 이런 단체 행동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