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회담 日 외교결례 논란…외교부 "강한 유감 표명"
한일정상회담 日 외교결례 논란…외교부 "강한 유감 표명"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12.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4일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 측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끊어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논란에 대해 정부가 일본에 유감을 표시했다.



26일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외교부는 일본 측 관계자가 문 대통령 모두발언 중 기자단에 퇴장을 요구한 데 대해 일본 측에 유감을 표명했다.



당국자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강한 유감 표시를 했다"며 "일본 측에선 '의도적·계획적으로 한 게 아니다'라고 일차적으로 해명했고, 추가로 얘기할 게 있으면 얘기하겠다고 한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선 주최 측인 일본이 문 대통령 공개 모두발언 도중 기자단 철수를 요구해 외교적 결례 논란이 일었다.



당시 아베 총리는 "오랜만에 회담을 갖게 됐다"며 "아주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으면 한다"고 모두 발언을 먼저 진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나 역사적,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교역과 인적 교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상생 번영 동반자"라며 "잠시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사이"라고 모두 발언을 이었다.



하지만 일본 측 관계자가 발언 도중 한국 풀(POOL) 기자의 퇴장을 요구하자 문 대통령은 잠시 멈칫했다. 일본 취재진 생방송 카메라에 포착된 문 대통령과 배석자들의 표정엔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다만 외교부는 한중정상회담 후 중국 측이 문 대통령의 미발언 내용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한 입장은 아직 전달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3일 한중정상회담 이후 중국 매체는 "문 대통령이 홍콩과 신장위구르자치구 문제는 모두 중국 내정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시진핑 주석이 문 대통령에게 내정문제라는 점을 설명했고, 문 대통령은 시 주석 언급을 잘 들었다는 취지로 답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그와 같은 중국 측 언급이 있었고, 우린 들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며 "적절한 시점에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