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이끌 학생들 “지역서 살고 싶지 않다”
충북 이끌 학생들 “지역서 살고 싶지 않다”
  • 연지민·김금란 기자
  • 승인 2019.12.08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청 교원대 연구팀에 위탁연구 의뢰
충북에 대한 애정 교원 3.97 - 학부모 3.69 - 학생 3.41
미래에 거주 의사 교원 3.65 - 학부모 3.07 - 학생 2.91
지역마을 가치인식 교원 3.75 - 학부모 3.54 - 학생 3.26
전달 실태조사서도 58.3% 정주여건 부정적 시각
일자리 - 문화사회·교통 인프라 등 개선 대책 시급

 

미래인재로 육성하려는 충북지역의 학생들이 정작 `충북에서 살고 싶어 하지도 않고 애정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 조사에서 충북의 청소년들도 `지역을 떠나고 싶어한다'고 나온 결과와 함께 보면 심각한 지역사회의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따라 이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충북도교육청이 한국교원대학교 연구팀에 의뢰한 위탁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래인재로 육성하려는 학생들이 충북에 대한 애정도가 현저히 낮고 살고 싶어 하지도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충청북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형 학교 모델 개발연구' 과제 중 교육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감 없이 드러났다.

최종보고회를 마친 연구팀도 도교육청에 “핵심 숙제는 학생들이 충북에 살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이라는 뼈있는 말을 남기며 큰 우려를 표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충북 지역에 대한 애정'은 교원 평균이 3.97로 가장 높았으며, 학부모 3.69, 학생 3.41로 가장 낮았다.

`지역과 마을의 역사와 가치 인식'도 마찬가지로 교원이 3.75, 학부모 3.54, 학생 3.26 순이다.

가장 심각한 부분은 마지막 질문인 `미래의 충북 거주 의사'로 교원 3.65, 학부모 3.07, 학생 2.91로 분석됐다. 이 수치에 따르면 학생은 미래 충북 거주 의사가 보통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것이다.

충북 애향심 설문 항목 중 평균 수치 환산 값이 2점대를 기록한 것도 학생이 유일하다.

특히, 충북지역의 애정, 지역 마을의 가치 인식, 미래 충북 거주에 대한 의견에서 모두 교원-학부모-학생 순서대로 인식해 학생들의 애정도는 상대적으로 더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사회가 학생들의 정주 의식과 애향심, 지역성 등을 높이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막연하게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던 부분이 실제 수치로 나타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게 됐다”라며 “지역사회와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고 시급히 대응에 나서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연구진이 충북 미래학교의 요구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시행했으며, 설문 참가자는 학생(472명)과 학부모(215명), 교원(357명) 등 모두 1044명이다. 설문 결과는 답변에 가중치를 부여해 합산한 후 응답 인원을 기준으로 나눈 수치다.

충북을 떠나고 싶어하는 것은 청년들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충북도지속가능발전협회가 발표한 도내 11개 시군 대학생 및 직장인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충북청년실태조사 결과 충북지역 청년 절반 이상이 충북을 떠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충북 외 타지역으로 이주를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58.3%를 차지해 충북의 정주여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이주를 고려하는 이유로 취업과 이직이 34.1%, 문화사회 인프라 부족이 22.3%로 나타났다. 충북 삶에 대한 불만족 이유로 교통 인프라 불편(26.7%)과 문화환경 부족(21.3%)을 꼽아 교통과 문화에 대한 인프라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취업과 관련해 자치단체 제공 일자리에 대해 41.7%가 모르겠다로 응답했으며 지역 일자리정책에 대한 불만으로 정보의 부족(34.0%)과 실질적 일자리 지원정책 부족(25.7%)을 꼽았다.

청년들의 취업관련 정보 수집 경로로는 인터넷(워크넷·41.5%)이 가장 높았고, 지인 및 가족(20.5%), 대학의 취업정보(14.8%) 등이었다. 반면 충북도의 취업정보(1.6%)와 취업설명회(6.1%), 취업기관지원(2.8%) 등은 정보전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지민·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