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주민 - 귀농·귀촌인 상생 이끌어야”
“지자체, 주민 - 귀농·귀촌인 상생 이끌어야”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9.11.27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귀영 센터장, 충북 남부권 발전포럼서 주장
집들이 비용 마을에 지원 등 갈등 최소화 필요
동아리 활성화·지원센터 설치 등 정책 제안도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이 상생 발전하려면, 마을이 귀농·귀촌인을 환영하도록 지자체가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귀영 농림축산식품부 귀농귀촌종합센터장은 27일 충북도립대에서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의 상생발전 방안'을 주제로 열린 `충북 남부권 발전포럼'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김 센터장은 “농촌인구 감소로 마을의 규모가 주는 등 큰 변화 앞에서도 마을이나 지역주민이 귀농·귀촌하는 사람들을 환영한다고 발 벗고 나서서 `우리 마을로 귀농하세요'라고 하는 것은 좀처럼 보기 어렵다”고 짚었다.

이어 “지자체가 도시에서 열리는 각종 귀농·귀촌박람회에서 우리 지역으로 오라고 하는 만큼 마을이 귀농·귀촌인을 환영하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 센터장은 귀농·귀촌 정책에 대한 오해 불식, 귀농·귀촌인에게 지원하는 집들이 비용 등을 마을에 지원,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 등을 해결책으로 꼽았다.

김 센터장은 “마을 주민에게는 `오랫동안 농사짓던 사람들은 지원이 없는데 도시에서 귀농하는 사람에게는 지원을 많이 한다'는 반감이 형성돼 있다”며 “단체장이 이장단 등 지역 지도자 모임에서 귀농·귀촌 정책이 지역발전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집들이 비용 지원에 대해서는 “마을에 잔치를 열어 소통하라는 지원 취지와 달리 귀농인 개인에게 집들이 비용을 지원해 위화감이 조성됐다”면서 “지원을 마을에 해 이장 주도로 마을에 환영 현수막도 걸고, 간단한 식사자리도 마련해 덕담을 나눌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의 갈등에 대해서는 “대부분 소통의 부재 혹은 소통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며 “개인의 사유재산에 대한 갈등이라면 갈등조정위원회 등의 제도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토론자로 나선 오상영 유원대 교수는 “원주민과 귀농·귀촌인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노력을 귀농·귀촌 확대 정책과 함께 추진해야 한다”며 “전담부서 설치, 주민 융화 교육 강화, 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동아리 활성화, 지역사회 발전 공동사업 발굴 추진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오종오 충주시 귀농귀촌협의회장은 “지역주민과의 상생은 각자의 삶에 안정이 올 때 비로소 주위를 돌아볼 여유가 생긴다”며 “지자체별로 귀농·귀촌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선배 귀농·귀촌인이 운영해 현실적 지원이 되도록 하며, 국가와 지자체가 지원해 또 하나의 농민단체를 탄생시킬 수 있게 도와야 한다”라고 제의했다.

김현호 충북도립대 교수는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의 상생을 위해서는 이농 탈농의 원인을 분석해 대처하고, 귀농·귀촌인의 욕구를 조사해 사후관리를 하며, 지역사회 정주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용미숙 충북도 농촌상생발전팀장은 “농촌지역은 삶의 터전이자 생활공간을 마을주민이 공유하며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 주민 상호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정착하기가 어렵다”며 “귀농·귀촌인과 원주민의 상호 존중 속에서 농촌이라는 공간을 메울 수 있는 사람의 존재를 논한 후 농업이라는 산업활동을 말해야 하는 것이 순서”라고 했다.

/옥천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