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민군융합 항공정비단지 조성 청신호
청주공항 민군융합 항공정비단지 조성 청신호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9.19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김종대 의원 제안사업 국방부 - 국토부 간담회 등 협의 시작

 

청주 공군기지와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민군융합 항공정비(MRO) 단지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19일 정의당 김종대 의원에 따르면 김 의원이 정부에 제안한 항공정비 민군융합 사업과 관련해 정부 부처 간 협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항공정비정책의 양대 유관 부처인 국방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18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항공장비정비 민군융합 사업 추진을 위한 확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간담회는 김 의원이 지난 7월 1일 주최한 `군수 MRO의 민·군 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국회토론회에서 국방부와 국토교통부 측에 부처 간 협의를 공식 요청함에 따라 성사된 것이다.

국방부와 국토부는 간담회에서 항공정비정책 추진현황 및 군의 항공정비 외주 현황을 상호 공유하고, 향후 추진일정을 논의했다.

뿐만 아니라 국방부는 한국국방연구원(KIDA)에 항공정비 관련 연구과제를 공식 배정했다.

이 연구과제는 인건비를 포함하면 연 3조원대로 추산되는 군 항공정비를 국내 일반기업에 이관할 경우 발생할 경제효과에 대한 연구로 알려졌다.

군이 보유한 군용기 800여기(헬리콥터 포함)와 민간항공기 426기에 대한 정비를 민간에서 시행하면, 산업의 집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7월 토론회에서도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또 김 의원이 지난달 13일 청주의 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일본의 도발에 맞설 카드, 청주 항공산업.관광 육성전략'토론회에서는 민군융합 항공정비사업의 최적지는 최신예 전투기 F-35 모기지가 있는 청주가 최우선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김 의원은 “이날 정부 부처 간 협의가 시작되면서 저성장 시대에 신성장동력이자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항공정비산업을 일으키는 단초가 마련됐다”며 “논의가 무르익을수록 항공정비사업의 최적지로 청주가 부각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