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韓비판 기고에 외교부 "日 일방 주장 동의 안해, 적절히 조치"
고노 韓비판 기고에 외교부 "日 일방 주장 동의 안해, 적절히 조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9.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 당국자 "적절한 방법 찾아 나설 것"
고노 다로(河野太?) 일본 외무상이 블룸버그통신에 이어 태국 영문 일간지에 이틀 연속 한국을 비판하는 기고문을 낸 데 대해 "적절히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의 일방적인 주장에 동의하지 않고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누차 말했다"면서 "관련 기고 등에 대해서는 적절히 조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고노 외무상 기고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가 있을 지에 대해 "기고문에 동의 할 수 없고,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표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적절한 방법을 찾아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청구권협정을 위반하지 않았고, 동시에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며 일본의 규제는 설명되지 않는 부당한 조치이므로 철회를 촉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해서도 누차 입장을 밝혔지만 일본의 안보협력이 지소미아 유지 정도가 되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종료) 한 것"이라 덧붙였다.



앞서 고노 외무상은 지난 4일 블룸버그통신에 보도된 '한일간 진정한 문제는 신뢰'라는 제하의 장문의 기고문에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로 한일관계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문제의 핵심은 양국이 국교를 정상화할 때 했던 약속의 준수 여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을 통해 양국 및 그 국민 사이의 재산청구권에 대한 모든 문제가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을 확인했다는 기존 일본 주장을 되풀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