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특화 `융합보안대학원' 문 연다
스마트시티 특화 `융합보안대학원' 문 연다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9.08.22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26일 개원 … ICT 융합산업 인재 양성 기틀 마련


캠퍼스 테스트베드 구축 예정 … 협업형 프로젝트 추진도
KAIST(총장 신성철)가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융합보안대학원'을 설립, 26일 개원식을 갖는다.

KAIST 융합보안대학원은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한 지역전략산업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올해부터 연차 평가를 통해 최대 6년간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시 스케일 혁신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및 교육 역량을 확보하고, 4차 산업 혁명과 ICT 융합산업을 선도하는 고급 융합보안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향후 융합보안대학원은 대학 캠퍼스 전체를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구축할 예정이다. 발생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에 대한 예방·대응 기술을 연구해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또 테스트베드로 구축한 캠퍼스를 지역 거점 연구시설로 활용해 네이버, 대전·세종시 등 16개 유수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산업체 컨소시엄인 `Security@KAIST' 도 구성한다.

주기적인 세미나, 기술 설명회, 특강 등을 개최하고 스마트시티의 라이프 사이클에 요구되는 산업 현장의 보안 수요와 실무적 난제를 해결하는 협업형 프로젝트를 추진해 융합보안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신인식 융합보안대학원 책임교수는 “KAIST 융합보안대학원의 개원을 통해 대한민국이 융합보안 R&D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수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