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정신으로 위기 극복 앞장”
“항일정신으로 위기 극복 앞장”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9.08.0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충남지사 日 수출 규제 대책 기자회견
경제위기대책본부 가동 … 6개 분야 대책반 운영
유동성 위기 기업에 무담보 대출 81억 긴급 지원
천안·아산·서산 피해 - 1만8천명 고용 감소 우려
양승조 충남도지사(왼쪽 두번째)가 5일 도청에서 일본수출규제 경제위기대책 상황실 현판식을 가졌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왼쪽 두번째)가 5일 도청에서 일본수출규제 경제위기대책 상황실 현판식을 가졌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일본의 수출 무역 관리령 개정안 의결에 대응해 경제위기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한다. 또 도내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금융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소재부품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양승조 지사는 5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수출 규제 및 경제보복 조치 관련 기자회견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의 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우선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점검·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일본수출규제대책 상황실을 설치, 현 상황에 대응하면서 기업인과 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비상경제상황점검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한다.

또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대책본부를 꾸리고, 기업 지원과 산업 대책, 예산·세정 지원 등 6개 분야별 대책반을 운영한다.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피해접수창구를 상시 운영하며, 기업의 어려움을 듣고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이와 함께 R&D과제 수행 지원 창구를 운영해 도내 기업이 중앙정부 공모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기획 아이템 과제 작성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해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는 무담보 대출 자금 81억원을 긴급 지원하고, 5200억원의 중소기업육성자금도 적극 활용한다. 여기에 더해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 지방세 특례제한법에 따른 세제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이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을 국산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위한 `충남도 소재산업 지원조례' 제정도 적극 검토한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융복합·차세대·혁신소재 개발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양 지사는 “일본은 1592년 임진년, 1597년 정유년, 1910년 경술년 무력으로 침탈해 우리 민족을 유린했다”며 “그러나 우리 민족은 결코 굴복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싸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지금 우리가 위험의 요소를 제거하고, 이를 기회로 반전시켜 나아간다면 정신과 문화는 물론 경제마저 우월한 위대한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며 “항일과 독립운동의 정신적 본향으로서 우리 충남이 앞장서 위기 극복의 대열을 이끌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경제동향분석센터에 따르면 일본 수출 규제로 도내 생산량이 기존보다 10% 감소할 경우 GRDP 대비 디스플레이는 0.8%, 자동차 부품과 자동차는 각각 0.4%, 반도체 0.2%, 배터리는 0.1% 감소가 예상됐다.

지역별로는 천안과 아산, 서산을 중심으로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며 도내 전역에서는 1만8000여명의 고용 감소가 우려됐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