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방위 확산'
충북지역,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방위 확산'
  • 지역종합
  • 승인 2019.07.24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노인회 청주시 상당·서원구지회 회견서 천명
괴산·보은군의회는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 채택
택배·마트노조 배송·안내거부 선언 … 보이콧 동참
대한노인회 청주시 상당·서원구지회 회원 12명은 2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ㅇ리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즉각 철회되지 않으면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노인회 청주시 상당·서원구지회 회원 12명은 2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ㅇ리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즉각 철회되지 않으면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유통업계 등 각계로 확산하고 있다.

대한노인회 청주시 상당·서원구지회 회원 12명은 2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즉각 철회되지 않으면 강력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일방적 압박을 거두고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라”며 “501개 경로당 2만5000여명의 회원이 불매 운동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괴산군의회(의장 신동운)는 24일 제279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 열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외교부와 국회에 전달하기로 했다.

보은군의회도 이날 박진기 부의장 발의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진심으로 사과하라”며 “보은군민과 더불어 모든 국민들은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여행과 일본 수입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소속 택배노동자와 마트노동자들은 배송 및 안내거부를 선언하며 보이콧 운동에 나섰다.

택배노조원 수는 2000여명, 마트 노조원 수는 8000여명으로 충북지역 노조원들도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은 24일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3사에서 일하는 마트노동자들은 향후 일본 제품을 고객에게 추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마트노조는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라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문제 삼으며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시작했다”며 “적반하장 태도에 우리 국민들은 매우 분노하고 있다. 마트노동자들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동참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 잘못에 대한 반성과 사죄는커녕 경제보복으로 일관하는 일본에 대해 자발적으로 일본상품 불매와 여행 중단 선언 등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우리는 일본이 제대로 된 사과와 보상을 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트노조는 기자회견에서 `No #Boycott Japan 우리 매장에서는 일본제품을 안내하지 않겠습니다'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마트 내 일본산 식품·전자·생활용품에 `No Boycott Japan' 스티커를 부착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민주노총 산하 서비스연맹 택배연대노조도 이날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유니클로 제품은 배송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택배연대노조 조합원들은 일본 아베 정부의 조치를 규탄하는 차원에서 유니클로 제품의 배송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유니클로 임원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한국에서 일어나자 “얼마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집중포화 대상'이 된 바 있다.



/지역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