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1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대책위의 고투
영동군의 육군종합행정학교 유치는 군수와 군의원, 단체장들이 삭발로 의지를 사르고, 사회단체 회원들이 홍보와 시위에 앞장서는 등 민·관의 완벽한 공조가 일궈낸 결실이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공신이 올해로 3년째 외로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매곡면 고폭탄폐기시설반대대책위다. 영동군이 막판에 유치전에 가세하고도 평가 과정에서 선발 지자체들보다 우위에 섰던 것은 기존 군사시설에 대한 지역의 부정적 정서를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이다. '시설 유치가 안되면 탄약창 등 기존 시설의 철거운동에 나서겠다'는 압박이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법정투쟁까지 전개하며 고폭탄시설 반대 목소리를 지켜온 대책위는 국방부가 기존 군시설에 대한 지역의 반대여론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실체적 근거로 작동했다는 점에서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들의 투쟁이 지역의 호응이 전무한, 그야말로 '고립무원'의 상황에서 이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2005년 겨울 곶감축제장에서 이들이 언 손을 불어가며 집회를 갖고 군민들의 동참을 호소했을 때, 유일한 화답은 행사장의 풍악소리였다. 그때 이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했던 사람들은 이번에 자축과 함께 반성도 겸해야 한다. 종전의 군사시설 허가에서 명분도 실리도 놓치고, 이번 군사학교 유치에도 늑장 대처했던 군은 말할 나위도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