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댐 군민 토론회
한국수자원공사와 단양군이 추진하는 단양댐 건설 사업이 입지 선정 문제로 진척되지 않고 있다. 군 쪽에서 합리적인 해법을 내야할 시점이지만, 이렇다할 답을 내지 않고 있다. 지난 2월 28일 주민설명회가 파행으로 끝난 뒤 소문만 무성해지고 있을 뿐이다. 댐사업 자체가 물건너 갈 수도 있다는 근거 없는 소문까지 나돌기도 했다. 군에서 단양소규모댐 건설추진위원회쪽 하고만 소통을 해온 터라 군민들은 일이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도 알지 못한다.

지난주 김동성 단양군수가 군청 홈페이지에 단양 댐과 관련해 군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토론회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마저 이행될 수 있을지 의심하는 군민들이 많다. 군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표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군수와 담당 공무원들이 이 문제를 논의한 결과인지도 분명하지 않다. 이렇게 해서야 군이 특정단체쪽과 일방적으로 일을 추진해 온 데 대해 반발만 불러올 뿐이다. 이미 단성면, 대강면, 적성면 쪽 주민들의 댐 예정지 이전 요구는 심각한 상황이다.

군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지 않고 댐의 입지를 정한 것에서 일이 이렇게 뒤틀려졌음을 군은 이제라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20여년을 한결같이 바라고 기다려 온 사업을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펼쳐 나가서야 되겠는가. 490여억원을 들이는 대규모 사업이 한 차례 주민설명회라는 형식적 절차뿐이라면 누가 수긍하겠는가.

군은 이제라도 댐 사업에 주민들 다수의 의사를 반영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수자원공사 쪽과도 협의해온 일의 진행 상황을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리려는 자세 또한 필요하다.

군수가 약속했듯이 댐 관련 군민 토론회를 이른 시일 안에 열것을 공식 발표하고, 구체적 일정표를 제시할 때다. 문화관광도시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무엇보다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 관 쪽에서 먼저 발상을 바꿔야 한다. 안일한 행정자세 또한 바로 잡아야 한다. 군의 정치력과 행정력 또한 '문화관광도시'에 걸맞게 질적으로 새로워져야 한다. 댐 건설을 늦추더라도 20년 숙원사업이 두고 두고 원성을 사는 일은 없게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