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민·군 MRO사업 추진 최적지”
“청주, 민·군 MRO사업 추진 최적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7.0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김종대 의원 주최 '군수 MRO... 혁신성장 방안' 토론회
강규식 군수참모부장 “청주공항, 허브공항 발전 조건 갖춰”
군 시설·장비 민간과 함께 사용땐 산업 경쟁력 등 시너지 ↑
김종대 의원 “민·관·군 MRO사업 … 새로운 성장동력 기대”
F-35A 전투기가 지난 3월 29일 공군 청주기지에 착륙 후 공군 요원의 통제에 따라 지상에서 이동하고 있다. /충청타임즈DB
F-35A 전투기가 지난 3월 29일 공군 청주기지에 착륙 후 공군 요원의 통제에 따라 지상에서 이동하고 있다. /충청타임즈DB

 

속보=청주가 민·군 MRO사업 적지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 국회 제8간담회실에서 정의당과 김종대 의원 주최로 열린 `군수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토론회에서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연구센터장은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군수 MRO 비용은 군인 인건비까지 합하면 향후 10년간 50~60조원 가량된다”며 “민·군의 중복투자를 줄이고 군 보유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활용해 민간과 군의 역량을 끌어올리면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민·관·군 MRO 사업화에 대한 구체적 계획도 제시됐다.
박영욱 한국국방기술학회장은 “1단계로 민·관·군 MRO 국가전략산업 육성정책 수립, 2단계 민·군융합 MRO 클러스터 육성, 최종적으로 국가대표 MRO기업 육성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항공MRO 시장에서 저렴한 인건비가 최대 경쟁력이었던 시대는 가고 자본·노동·기술 각각의 경쟁력이 균형을 이루는 과도기적 단계로 들어섰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서는 또 청주가 민·군 MRO사업의 적지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강규식 공군 군수참모부장은 “민·군 MRO사업을 벌이는데 입지조건이 아주 중요하다”며 “인천공항 못지않게 청주공항도 허브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잘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군이 미리 갖춰둔 시설과 장비를 민간이 함께 쓸 수 있다면 커다란 시너지와 산업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종대 의원은 “실업자 수가 120만을 넘는 등 본격적인 저성장시대에 들어선 대한민국에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며 “민·관·군 MRO사업에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길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하헌철 국방부 장비관리과장과 오원만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장이 패널로 나와 민·관·군 MRO사업 조기 추진에 두 기관이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형모기자
lhm04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