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제로 바뀐 교원대 총장선거 非교수 투표 반영률 놓고 `진통'
직선제로 바뀐 교원대 총장선거 非교수 투표 반영률 놓고 `진통'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9.06.24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협의 개최 … 교수協 전국 국공립대 평균치 제시
직원·조교·학생들 직선제 취지 살린 반영률 요구
교수協 19.3% - 직원·조교 25% - 학생 30% 주장
학생들 “실투표 반영률 최소 15% 이상 보장해야”

한국교원대학교가 4년 만에 부활한 직선제로 오는 12월 11대 총장을 선출해야 하지만 구성원 투표 반영률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전국 국공립대학교 평균치를 제시하고 있지만 직원 및 조교, 학생들은 직선제 취지를 살린 반영률을 요구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 대표와 직원 직장협의회 대표, 조교 대표, 학생 대표 등은 24일 공식적인 2차 협의 자리를 갖고 투표 반영률을 논의했다.

한국교원대에 따르면 교수협의회 측은 지난해 실시한 정책 과제 설문 결과를 토대로 전국 국공립대학교 평균치를 반영해 전체를 100으로 계산할 때 교수가 80.7%, 비교수인 직원 및 조교, 학생 비율은 총 19.3%를 반영할 생각이다. 그러나 직원과 조교들은 교수를 제외한 학교 구성원(직원·조교+학생)의 투표 반영비율을 25%를 요구하고 나섰고, 학생들은 비교수 비율을 30%를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협의회는 전국 국·공립대학의 평균치를 투표 반영비율 합의 접점으로 보고 있다.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총장 직선제는 교원 합의제에 의한 선거를 시행하도록 한 것”이라며 “학내구성원들이 요구하는 최대치를 반영해 달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간선제로 치러진 10대 선거 이전 직원의 투표 반영비율은 11%였고, 학생은 전혀 없었다”며 “하지만 올해는 직원 및 조교 반영비율을 19.3%로 상향했고, 앞으로 구성원들을 최대한 배려하면서 설득해 나갈 생각이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학생들은 학생들의 실투표 반영비율을 15% 이상 보장해 줄 것과 교육공무원법 개정 서명 운동을 벌여 교수들이 주도적으로 치르는 총장 선거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교원대 제35대 확대운영위원회는 최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교수들은 국립대 평균이라는 핑계를 앞세워 교원 100, 직원 및 조교 18, 학생 5의 안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며 “총장의 선거 과정에서 학생의 실투표 반영 비율을 최소 15% 이상 보장하고 학생들을 교원대 구성원으로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 관계자는 “국공립대학 학생회 연합에서는 현재 총장 선거를 교원합의제로 규정한 교육공무원법을 구성원 합의제로 개정하자는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7~8만명이 서명했고, 교원대에서는 1000명 이상이 참여해 학생들의 참정권 확보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원대 공무원 직장협의회 관계자는 “모든 구성원이 의사 결정을 하고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게 총장 직선제 시행의 취지”라며“직원과 조교들이 생각하는 교수 대 비교수의 투표 반영 비율은 75% 대 25%이고, 학생들은 교수 대 비교수 비율을 70% 대 30%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국 평균치를 반영하겠다는 것은 교수들의 생각일뿐”이라고 지적했다.

교원대는 학칙 개정을 거쳐 12월 중순 총장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