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매봉공원 민간개발 찬반 갈등 표면화
구룡·매봉공원 민간개발 찬반 갈등 표면화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04.1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등 청주시청 항의 방문 … 일부선 찬성 입장
대책위 “매봉공원 매입 예산 100억 확보해 보전해야”
수곡2동대책위는 환영 … “민간개발이 유일한 대안”

 

청주시가 민관거버넌스 논의를 거쳐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인 구룡공원과 매봉공원을 민간개발하기로 결정하면서 주민들의 찬반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시민단체 등이 연일 청주시청을 항의방문,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고 일부 주민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주 매봉·잠두봉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는 1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교통 대재앙인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중단하라”며 “민간개발은 전국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청주의 미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매봉공원 해제 때 개발 압력을 받을 5만㎡ 매입에 필요한 예산 100억원은 잠두봉공원 토지 보상비 24억원과 서원보건소 건립에 따른 토지 보상비 40억원, 6개 공원 민간개발 수익금 중 36억원으로 마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매봉산공원민간개발촉구수곡2동대책위원회는 매봉공원 민간개발을 환영하며 맞불을 놨다.

수곡2동대책위는 보도자료를 내 “한범덕 시장의 매봉공원 민간개발 추진 확정 발표를 수곡2동민과 함께 열렬히 환영한다”며 “사업시행사 동의 없이 민·관 거버넌스 안을 추진하면 시는 법적 분쟁에 휘말리고 주민의 권리를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날에는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일 한 시장이 발표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대응 대책 시정 브리핑을 규탄했다.

대책위는 “청주시가 8개 공원을 모두 민간개발하면 아파트 1만 2199가구가 들어설 것”이라면서 “현재 청주시는 2016년 10월 이후 아파트 매매지수가 떨어지고 최장기 미분양 지역으로 관리를 받고 있다”며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했다.

그러면서 “시는 이미 6개 도시공원의 민간개발에 이어 구룡공원·매봉공원까지 아파트 6000세대를 짓는 민간공원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도시공원 30%를 아파트개발로 사라지게 하는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시가 일부 매입하겠다는 구룡공원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300억원을 확보하면 이 일대의 난개발을 막을 수 있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나머지는 일몰제 시행 후 장기계획을 세워 매입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시는 대책위의 제안과 주장을 부정하고 있다.

시가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한 공원부지의 개발을 막아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면서까지 할 수 없고, 우선 매입한 사유지가 마치 민간 투기형태인 `알박기'처럼 비칠 수 있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여기에 토지소유자의 법적 대응 등 반발도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