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말하는 방법으로 배우다
청렴, 말하는 방법으로 배우다
  • 조아라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 승인 2019.03.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조아라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조아라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청렴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지켜야 하는 덕목이라는 생각 때문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면접 준비를 하기 전까지는 깊이 생각해 본 적이 많지 않았다. 면접 준비를 하면서 `공무원이 지켜야 하는 덕목 중 가장 중요시하는 덕목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의외로 쉽게 결정이 됐다. 바로 `청렴'이었다. 하지만 너무 깊게, 어렵게 생각해서였을까. `청렴'이라는 답은 쉽게 결정됐지만 청렴을 `어떻게'하면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는 데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엄마의 고민이 별것 아니라는 듯 30개월 된 아들이 그 답을 알려줬다.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한 아들은 행동으로 표현하던 것들을 이제는 무엇이든 말로 표현하고, 말로써 전달하려 했다. 평소 좋아하는 책을 보던 아들은 책 속에 있던 동물카드 4장이 없어진 것을 알고 찾기 시작했다. 드디어 동물카드 4장을 찾은 아들은 한 장, 한 장씩 제자리에 두면서 “토끼야, 미안해”, “강아지야, 미안해”, “새야, 미안해”, “호랑이야, 미안해”라고 말했다.

아들 마음이 참 따뜻하다고 생각하며 흐뭇하게 바라보고 있는데, 아들이 다시 카드를 한 장, 한 장씩 소중하게 꺼내면서 “토끼야, 와줘서 고마워”, “강아지야, 와줘서 고마워”, “새야, 와줘서 고마워”, “호랑이야, 와줘서 고마워”라고 말했다. 그 순간 난 하던 일을 그대로 멈출 수밖에 없었다. 청렴을 지키는 방법을 결코 어려운 것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상대방에게 내 마음을 전달하는 `말하는 방법'을 배우면 되는 것이었다. 고마움을 따뜻한 말 한마디로 전달한다면 어떠한 물질적인 것보다, 어떠한 대가보다 상대방에게 큰 위로와 맑은 기운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이 시행된 지 어느덧 3년째 접어들고 있다. 공직사회에서는 청탁금지법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하지만, 국민은 그렇게 보고 있지 않은 것 같다. 공직사회를 바라보는 외부의 냉정한 시선을 바꿀 방법은 의외로 간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간단하지만 결코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 없는 것은 맞다. 하지만 나부터, 우리부터 `청렴은 고마움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한다면 공직사회 내부뿐만 아니라 공직사회를 바라보는 국민에게도 분명 전달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앞으로 나부터 말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공직사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달라진 시선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