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 제천시민 추진위 구성 움직임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 제천시민 추진위 구성 움직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3.21 20: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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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미래당 이찬구 지역위원장 보도자료서 공개 제안
“철도 교차 요충지 … 제천역 패싱 시민 경시 처사” 비판
국토부 “기재부서 제천역 경유 적정성 등 검토 중”
중부내륙포럼, 질의회신 공문 공개 … 충북도 압박
첨부용. 21일 제천시청을 연두순방한 이시종(오른쪽)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 경유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지를 받다 시청사에 들어서고 있다.2019.03.21./뉴시스
첨부용. 21일 제천시청을 연두순방한 이시종(오른쪽)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 경유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지를 받다 시청사에 들어서고 있다.2019.03.21./뉴시스

 

제천지역 전통시장 상인들과 야권이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 추진위원회에 구성에 나설 조짐이다.

바른미래당 이찬구 제천·단양 지역위원장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의병의 도시 제천의 하나 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추진위 구성을 공개 제안했다.

그는 “제천역은 중부내륙 철도 교통의 허브로 중앙선, 태백선, 충북선 등이 교차하는 요충지”라면서 “제천역을 패싱 한다는 것은 제천역의 역사성을 무시하고 제천시민을 경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수차례 비난 성명을 냈던 중부내륙포럼도 이날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질의회신 공문을 공개하면서 충북도를 더 압박했다.

공문에 따르면 국토부는 포럼의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 요구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이며 노선 선정과 정거장 등은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기술적 가능성, 이용객 편의성,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포럼 윤홍창 대변인은 “제천시민과의 대화에서 이 지사는 책임회피와 변명으로 일관하는 등 애초 균형발전 의지가 없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정부도 균형발전 의지로 충북선 고속화 사업을 예타면제 했다고 밝힌 만큼 이 지사도 본래 취지대로 제천역을 경유하는 고속철도 건설에 예산을 집중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포럼과 13만 제천시민은 제천역을 제외한 강호축 고속철도 건설사업을 온몸으로 거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시민 모두의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 이준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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