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역점사업 … 집단반발에 `발목'
이시종 지사 역점사업 … 집단반발에 `발목'
  • 석재동·이준희기자
  • 승인 2019.03.2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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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고속화 `제천패싱' 논란에 시청사 진입 제지 소동
자율형 사립고 등 명문고 설립 놓고 지역사회 분열 조짐
(위) 연두순방으로 21일 제천시를 찾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 경유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지를 받고 있다. (아래) 이시종 지사가 시민들의 제지를 벗어나 제천시청사로 향하고 있다. /제천 이준희기자
(위) 연두순방으로 21일 제천시를 찾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 경유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제지를 받고 있다. (아래) 이시종 지사가 시민들의 제지를 벗어나 제천시청사로 향하고 있다. /제천 이준희기자

 

이시종 지사가 이끄는 민선 7기 충북도정이 곳곳의 집단반발에 부딪히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 문제로 제천이 반발하고 우수한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명문고 설립은 지역사회의 분열 조짐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21일 제천시를 연두순방한 이시종 지사가 시청사 진입을 제지하는 제천시민들의 성난 민심에 부딪혔다.

이날 이 지사는 제천시청 앞 도로에서 충북선 고속철도 제천역 경유를 요구하는 200여명의 시민에게 둘러싸여 10여분 동안 곤혹을 치렀다.

시민들은 `제천은 죽었다'라고 쓰인 현수막으로 시청 정문을 가로질러 막은 뒤 차에서 내려 도보로 시청사에 진입하려는 이 지사를 막아서면서 몸싸움을 벌이는 등 소동이 일었다.

10여분 동안의 몸싸움 끝에 겨우 시청사에 들어갔으나 시민들이 시청사 안까지 따라 들어와 “청주로 돌아가라” 등을 외치며 격한 몸싸움이 이어졌다.

이 지사는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는 충주에서 원주로 바로 가면 빠르고 제천은 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해 제천역 경유는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어 현실 가능성이 없다”고 단언하며 “정부의 충북선 고속화사업 예산이 1조5000억원으로 증액된 것은 충북도가 많이 애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도는 연결선과 봉양 경유선 중 봉양 경유선 반영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도민과의 대화에서도 “제천 봉양역을 경유하는 방안이 정부를 설득하는데 가장 현실적”이라며 “고속철도 제천(봉양역) 경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제천 패싱과 관련해서 “제천을 소외한다는데 남쪽 끝 영동·옥천과 최북단 제천·단양 4곳을 가장 신경 쓰고 있다”며 “제천 발전을 위해 시민들께서 어느 것이 현실적인지 직시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이 지사의 발언으로 고속철도 노선의 제천역 경유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제천 패싱'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충북도가 자율형사립고 등 명문고 육성의지를 고수하면서 명문고 육성 방법에 의견을 달리하는 도교육청과 갈등을 빚고 있다.

도는 “도가 제시한 명문고는 도내 우수 인재의 다른 지역 유출을 방지하고 외부 우수 인재를 도내로 유입할 수 있는 전국 모집의 고교 개념”이라며 “충북에도 명문고를 설립해 지역 간의 불균형·불평등을 해소하고 교육평준화를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충북교육연대는 20일 자율형 사립고 설립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이보다 앞서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 6일 “충북도의 명문고 설립 건의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히며 교육청에 설립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하지만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상천 제천시장은 명문고 설립이 또 다른 지역 인재 유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역 여론을 의식해 충북시장군수협의회의 이행촉구 성명서에 서명하지 않았다.

급기야 충북도의회가 명문고 갈등 해소를 위해 중재에 나섰다.

/석재동·제천 이준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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