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산전, 전기버스 제조 전문기업 자리매김
우진산전, 전기버스 제조 전문기업 자리매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2.19 20: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방문 … “전기차산업에 역동성 높여” 격려
김영창 회장 “세계시장 매우 치열 … 연구·개발투자 확대” 요청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19일 오후 청주에 위치한 전기버스 제조 전문업체인 우진산전을 방문해 전기차 제조공정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산자원부 제공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19일 오후 청주에 위치한 전기버스 제조 전문업체인 우진산전을 방문해 전기차 제조공정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산자원부 제공

 

철도차량 생산 선도업체인 ㈜우진산전이 전기버스 제조 전문기업으로도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전기차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적인 플랫폼을 가진 역량있는 중소·중견기업 등 뉴플레이어의 진입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날 청주시 흥덕구 오창과학단지내 ㈜우진산전을 방문해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15년에 비해 지난해 10배 이상 보급됐고 수출도 같은 기간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본격 성장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진산전은 그동안 철도차량, 에너지저장장치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2017년 전기버스 분야로 진출한 이후 주요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으로부터 44대 전기버스를 수주해 생산 중인 전기버스 제조 전문기업이다.

이 자리에서 성 장관은 “우진산전은 전기버스 제조분야로 새롭게 진입, 전기차 산업에 역동성을 높이고 있다”고 격려했다.

김영창 우진산전 회장은 “전기버스 핵심 구동부품 개발에 정책적 지원을 받았다”며 “중국 등 세계시장에서 전기차 기술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전기차 분야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성 장관은 “전기차 시장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행거리 향상, 충전시간 단축 등에 R&D 투자를 집중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초기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핵심부품 공용화 및 개방형 플랫폼 개발 지원을 시작한다”며 “전기차 등 해외물량 위탁생산 시 보조금 등의 지원도 새롭게 추진해 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성 장관은 “대량 수요창출을 위해 전기버스 보급의지가 강한 지자체와 대규모 발주를 협의 중”이라며 “구매보조금, 전기요금 특례연장 및 취득세 감면 확대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필선 2019-04-15 14:07:01
전기버스 적극도입 보급과 전국도로망 구동현실화로 세계및 우리나라기후변화 대비!! 대처에 큰 일조할것으로 기대하며 지속발전응원합니다@@@

서필선 2019-04-15 14:03:52
전기버스 적극도입 보급과 전국도로망 구동 현실화로 기후변화에 큰일조할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