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故김용균 사고 재발 안돼…위험의 외주화 시정"
與 "故김용균 사고 재발 안돼…위험의 외주화 시정"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2.0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 진상규명위 구성…6월30일까지 조사하기로
당정, 연료·환경설비 운전분야 정규직전환 매듭

"근본적 개선 위해 진상규명위 객관·투명 운영돼야"



더불어민주당은 당정이 고(故) 김용균씨 사망 사건의 원인 파악을 위한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데 대해 "발표된 합의들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생명을 담보로 한 위험의 외주화 관행을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6일 서면논평을 내고 이같이 말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되는 일터를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전날인 5일 진상규명위를 구성하고 오는 6월30일까지 조사 결과를 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에 대한 정규직 전환도 매듭지을 계획이다. 후속대책 이행을 위한 '발전산업 안전강화 및 고용안정 태스크포스(TF)'도 운영한다.



권 원내대변인은 "무엇보다 김 씨와 같은 사고가 재발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고원인을 조사해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한 만큼 진상규명위가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인1조 시행 등 안전장치를 생활하하고 중대 재해사고에 대해 해당 공공기관장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는 건 안전한 작업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씨의 장례를 7일부터 9일까지 삼일장으로 치르기로 한 데 대해서는 "두 달 만에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됐다. 유족들에게 다시 한 번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