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분실로 태동 … 13년 만에 반토막
정보분실로 태동 … 13년 만에 반토막
  • 하성진·조준영기자
  • 승인 2019.01.27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경찰청 '정보4계' 순탄치 않은 변천사
박종환 전 청장 부임과 동시 조직 … 사실상 별동부대
이름탓 억측 난무 … 기관장 사찰 강화 곱잖은 시선도
“민간영역 광범위 활동 부적절” 4년 만에 쪼그라들어

 

충북 정보 경찰의 산실로 불리는 `정보4계'의 힘이 제대로 빠졌다.

정보기능 축소라는 정부 기조와 맞물려 이뤄진 조직 개편을 보면 반 토막 났다.

`정보분실'이라는 이름으로 태동한 정보 외근부서인 정보4계의 13년 변천사는 순탄치 않다.

정보분실의 탄생은 2006년 12월 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 취임 때였다.

당시 충북경찰청 정보과 정보2·3계는 정치와 경제, 노정, 언론, 학원 등 각 분야 외근 업무를 담당하는 정보관들로 구성됐다.

박 전 청장은 부임과 동시에 외근 정보관들을 8명으로 증원했고, 이들을 한데 모아 정보분실을 조직했다. 정보분실장은 경감급이었다.

서울청처럼 청사 외부 별도 공간에 사무실을 두지는 않았지만, 분실이라는 이름에 스며든 느낌은 그야말로 스산했다. 사실상의 충북청 `별동부대'였다.

이름 탓인지 정보분실의 역할을 놓고 경찰 안팎에서는 별의별 소문이 있었다.

`사정기관을 비롯한 도내 기관장들의 일거수일투족을 확인한다' 등의 억측까지 나왔고, 급기야 `기관장 사찰 강화'라는 곱잖은 시선도 있었다.

정보분실은 박 전 청장의 퇴임 후에도 명맥을 이어왔다.

2010년 기능은 그대로 두되 직제가 개편됐다. 지금의 정보4계다. 자연감소 등으로 직원 수는 5명으로 줄었다.

범죄첩보 수집이 주된 영역이었던 정보4계는 2015년 다시 몸집을 키웠다.

지방청 사정에 따라 외근기능을 확대해도 된다는 본청 권고를 충북청 정보과는 마치 기다렸다는 듯 선제적으로 받아들였다. 고급 범죄첩보를 수집하고 양질의 정책 자료를 발굴, 국정운영에 일조하겠다는 게 이유였다.

반드시 시행해야 할 급박성이 없는 데다 세밀한 분석을 통해 1차 판단을 하는 중간 결재라인인 정보과장이 당시 공석이었는데도 10여일 만에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결정됐다.

기존 계장(경감급)을 포함해 5명이던 인력을 8명으로 늘렸다. 경정급이 계장을 맡고, 경감급을 팀장으로 한 3개 팀으로 편성했다. 정보관들 계급도 경위급 이상으로 높였다. 그야말로 `정보4계의 격상'이었다.

기능 확대가 자연스레 `정보력 강화'로 이어지면서 변화하는 정보 환경과 맥을 같이하겠다는 경찰의 선진적 취지와 달리 `사찰 강화', `대상기관 군림'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었다.

이렇게 키워진 정보4계의 몸집은 꼬박 4년 만에 쪼그라들었다.

기존 경정급 계장을 포함해 8명의 정원을 5명으로 줄였고, 경감급 팀장 등 외근 정보관 3명이 일선 현장으로 배치됐다.

그간 정보 외근기능이 민간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활동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에 정보4계가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분석된다.

/하성진·조준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