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개특위, 자문위원 권고안 적극 수용해야"
이정미 "정개특위, 자문위원 권고안 적극 수용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1.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8일 "정개특위는 자문위원의 권고안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국회 정개특위 자문위원회가 내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연령 하향, 의원정수 20% 확대 등 선거제도 개혁 권고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정치 원로들과 정치학자들이 함께 만든 이번 개혁안은 소모적인 대결 정치를 끝내고 민의와 국회를 일치시키기 위한 진정 어린 제안"이라며 "이번 권고안의 방향은 지난해 12월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합의 정신과도 온전히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당은 여전히 의원 정수 확대 절대 불가를 주장하면서 선거제도 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입법부 비용을 동결해서 의석수를 늘리자는 것도 반대, 의석수를 늘리지 않고 지역구 비율을 늘리자는 것도 반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을 막기 위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며 "이런 한국당의 억지를 핑계 삼아서 국회 개혁을 전제로 한 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소극적인 더불어민주당도 오십보백보"라고 공격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불신을 이유로 선거제도 개혁을 반대하는 것은 '동문서답'"이라며 "국민이 왜 국회에 대해서 불신이 높으냐. 의원수 문제가 아니라 다수당의 행태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베트남 다낭 시찰 때처럼 되면 외유성 해외 연수 가고, 밀실에서 쪽지 예산 챙기고, 비리 의원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니 국민 신뢰도가 바닥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권을 없애라는 절대다수 국민의 요구에는 눈을 감고 유독 의원정수 문제만을 국민 요구로 운운하는 것은 결국 국회 개혁을 거부하고 기존 특권을 그대로 누리겠다는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과 의석수를 일치시켜서 고인 물처럼 썩은 양당 중심의 국회를 바꾸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