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실명 감사결과 공개 한달 연기
초·중·고 실명 감사결과 공개 한달 연기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11.13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교육청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감사관協서 협의
분량 방대·문서화 무리 탓 … 수능일 겹쳐 부담 추측도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북도교육청이 15일 공개하겠다고 밝혔던 전국 초·중·고교 실명 감사 결과를 돌연 연기하기로 해 뒷말이 무성하다.

충북도교육청은 13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감사관협의회에서 초·중·고교 기관명과 감사 처분 이행사항 공개시기를 1개월 미뤄 다음 달 17~21일 공개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도 “공개할 분량이 방대해 감사 처분을 이행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문서화 하기에도 시간이 무리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라고 협의회의 연기 입장을 두둔했다.

하지만 당초 공개 시점이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수능 일과 겹쳐 연기한 것 아니냐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고등학교 감사 결과에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학사관리 분야 내용이 많이 포함된 데다 최근 논란이 된 숙명여고 시험문제 유출과도 연관될 수 있어 시기적으로 비난 여론이 거셀 수 있다.

감사 결과의 투명한 공개라는 순기능보다 그동안 익명으로 숨겨진 각 학교의 학사관리 비위가 모두 드러나 논란의 불씨를 제공할 수 있다.

충북의 경우 대입 전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를 고치기 위해 손을 대는 사례가 올해 1학기 평균 78.5건으로 광주(114.4건)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았다. 2016년에도 도내 고교 평균 137.1건을 정정해 인천(603.0건)에 이어 두 번째로 학생부에 많은 손을 댔다.

적법한 절차에 따라 학생부가 수정됐어도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도교육청은 협의회 결정에 따라 이 기간 감사 결과의 실명화 작업과 감사 이후 진행된 처분과 이행 결과도 함께 공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감사 결과의 실명화 작업과 함께 남은 기간 더 꼼꼼히 검토하고 검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silk8015@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