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시설 허가 갈등 심화
태양광발전시설 허가 갈등 심화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8.10.2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 주민의견서 관련 통장 의견수렴 후 허가


관주골 주민들 시청앞 집회 … 결정 취소 등 촉구


이두표 부시장 “29일 현장점검 후 대책마련할 것”
속보=충주에서 태양광발전시설 허가(본보 9월14일자 9면 보도)를 놓고 주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25일 충주시 호암동 관주골 주민들은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시에 태양광발전시설 허가 취소를 요구했다.

이날 주민들은 `시가 절차를 무시하고 자신들을 속였다'고 주장하며 피켓을 들고 강하게 항의했다.

이들은 “주민 대다수가 태양광발전시설이 들어서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허가가 나왔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번 허가 절차에 사용된 주민동의서는 허위문서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태양광발전시설 허가건은 주민 동의가 필요없지만, 주민 의견수렴과정을 거쳤다. 당시 마을 통장은 도로 파손과 농작물 생육, 빛 반사로 인한 주민생활 등에 지장이 없다면 발전시설이 들어와도 무방하다는 내용의 의견을 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9일 허가를 내줬다.

그런데 정작 주민 대부분은 이 같은 내용을 모르고 있었고, 지난 9월에서야 발전시설이 마을 인근에 들어오는지 알게됐다는게 이날 집회에 나선 주민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발전소 설치 반대 이유로 산사태 우려, 빛의 반사 등으로 인한 생활 불편 등을 들었다.

마을 인근 충주상고와 미덕중 학부모들도 안전 등의 이유로 발전소 설치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충주시가 허가 과정에서 교육청에도 공문을 보내 미덕학원측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확인되며 학부모들이 마을주민들의 반대운동에 동참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때문에 충주시 조례 중 발전시설 허가기준 관련, 경계 제한 규정에 학교를 포함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이날 주민들을 만난 이두표 충주 부시장은 “주민 주장에 공감하고, 오는 29일 현장을 찾아 점검한 뒤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관주골 마을주민들은 시가 태양광발전시설 허가를 취소할 때까지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