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음식점 원산지 표시 `엉터리'
프랜차이즈 음식점 원산지 표시 `엉터리'
  • 박명식 기자
  • 승인 2018.10.23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원 80곳 실태조사 … 43곳서 부적합사례 76건 확인
직장인들이 즐겨 찾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원산지 표시가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일반음식점 80개에 대한 원산지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80개 중 43개 업소(53.8%)에서 총 76건의 부적합사례가 확인됐다.

세부적으로는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가 35건, `소비자가 원산지를 쉽게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41건이었다.

원산지 미표시·허위표시(35건)의 경우 `식육의 품목명(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미표시' 및 `일부 메뉴 원산지 표시 누락'이 각각 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거짓 또는 혼동 우려가 있는 원산지 표시' 6건, `쇠고기 식육의 종류(국내산 한우·육우·젖소) 미표시'5건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가 원산지를 쉽게 확인하기 힘든 경우(41건)는 `메뉴판·게시판의 원산지 글자 크기를 음식명보다 작게 표시'한 경우가 13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산지 표시판 글자 크기가 규정보다 작음'11건, `원산지 표시판 크기가 규정보다 작음' 9건, `원산지 표시판을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부착'8건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원산지 표시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원산지 표시 부적합 업소에 대한 지도·단속을 요청해 해당 업소에 대해 행정조치가 완료됐다.



/음성 박명식기자

newsvic@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