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참사 대처 미흡 질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참사 대처 미흡 질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0.16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들 소속 정당 불문 충북도 안전 투자·대비 부족 지적


李지사 “올해 방재 안전직 공무원 추가 … 매뉴얼 보완도”
16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는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대처가 미흡했다는 질타가 쏟아졌다.

의원들은 소속 정당을 불문하고 충북도의 안전에 대한 투자와 대비가 미흡하다고 입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지난해 제천 화재로 건물주는 구속, 관리부장 등은 처벌을 받았는데 가볍게 소방공무원을 징계한 것은 잘못됐다”며 “안전 불감증이 만연한 것을 느꼈는데 미흡한 대처는 반성을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제천 참사에서 29명이 사망한 것에 안타까운 것은 정책만 제대로 됐어도 그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역안전센터를 만들 수 있도록 했는데 제일 먼저 도입해야 하는 것이 충북이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 불법 건축물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제천 화재 현장을 두 번 갔는데 테라스 등에서 대형 참사가 일어난다”며 “불법 건축물을 전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의 방재 안전직 공무원 수가 부족하고 매뉴얼이 복잡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충북은 방재 안전직 공무원이 13명으로 강원 36명, 충남 26명에 비해 적다”며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를 겪으며 뼈아픈 교훈을 얻었음에도 안전에 대한 투자와 적절한 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천군과 옥천군,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은 방재 안전직 공무원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의원은 또 “충북도가 만든 재난재해 매뉴얼이 416페이지에 달해 숙지하기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방재안전 공무원 충원과 매뉴얼 개편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는 “올해 방재 안전직 공무원 6명을 곧 임명할 것”이라며 “관련 매뉴얼을 간단히 요약해 숙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