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 주력산업 체감경기 악화 뚜렷.…"내년 성장률 2% 중반대 하락"
자동차 등 주력산업 체감경기 악화 뚜렷.…"내년 성장률 2% 중반대 하락"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10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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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 BSI 9월 실적 최저…체감경기 악화 심각
경제 성장 부정적…내년 2% 중반으로 하락 전망

한경연 "국내 경기 하락세에 대비해 정책 개발 필요"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체감경기 악화가 뚜렷해 경제활성화를 위한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10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위축되는 체감경기, 경기실상은?'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김윤경 한경연 기업연구실장은 "체감경기는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 이슈와 기업 투자 및 비용 관련한 국내 정책변화에 선제적으로 반응한다"며 "주력산업의 체감경기 악화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단기적 추세를 보여주는 체감지표의 활용에는 한계가 있지만 최근 설비투자 감소, 고용둔화 등 실물 경제지표 하락이 이어지고 있어 규제개혁 등 기업심리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국내 기업의 체감경기지표는 하락하는 추세다. 특히 자동차·조선업의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지난달 46.8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민성환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체감경기 지표는 속보성이 있어 사전 대응이 가능하지만 변동 요인이 추세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일시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최근 체감경기 악화가 이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경기의 추가 하강으로 이어질 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장기 경제 성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강했다.



김윤기 국회예산정책처 거시경제분석과장은 "건설투자가 수축기에 진입하고 설비투자 증가세가 둔화되는 등 투자가 부진하다"며 "중장기적으로 성장기여도에 있어 노동의 하락폭이 크게 나타나 2019년에는 2% 중반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도 "한국경제는 이미 2017년 2분기를 정점으로 1년 이상 경기 하강 국면에 위치하고 있다"며 "올해 경제성장률은 2% 후반대로 예상되나 2019년에는 세계 경제 둔화로 수출 증가세가 약화되고 투자 감소 등 하방 리스크로 2%대 중반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강성진 고려대 교수는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제 의무화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비가역성을 우려하며 경제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또 미중 무역전쟁, 유가상승, 미국 금리인상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국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고 봤다.



권태신 한경연 원장은 "체감경기뿐만 아니라 OECD, 해외 IB 등이 우리 경제성장률 전망도 하향 조정하고 있다"며 "현재 경기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체감경기 악화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파악하고 경제활성화를 위한 근본적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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