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비핵화 시간표 설정 거부 왜?…탄력적 입장 표명
트럼프, 北비핵화 시간표 설정 거부 왜?…탄력적 입장 표명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2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2021년 1월' 시한에서 융통성 나타내
폼페이오에게도 시한에 매이지 말라 지시



“2년이든 3년이든 또는 5개월이든 문제가 될 게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 이행 시한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탄력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월스트리저널(WSJ)은 이날 트럼트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시한을 놓고 서로 줄다리기를 하지 않을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는 그동안 미국이 시한을 제시하며 북한을 압박했던 것에서 크게 완화된 입장이다.



당초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6월 트럼프의 첫번째 임기 안에 북한의 비핵화 과정이 완료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달 초에도 재차 ‘빠른 비핵화’를 언급하며 2021년 1월까지 북한의 비핵화 작업이 이행돼야 한다고 말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역시 이에 부응할 뜻을 전한 바 있다.



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장관에게 북한과의 협상에서 비핵화 이행 시한에 얽매이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핵관련 시설을 해체와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노력을 시작했기에 앞으로 북한과의 협상에서 북한을 재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처럼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에는 융통성을 보였지만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를 완화할 의사는 드러내지 않았다. 비핵화에 관한 명확한 합의가 있을 때까지 대북 경제제재는 계속될 것이라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