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월드 공유재산 사용허가 논란 심화
라이트월드 공유재산 사용허가 논란 심화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8.09.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륵문화제 입장위한 정문 통로 업체측 제지로 폐쇄
충주시의원 - 관계자 설전 … 시민들 후문으로만 입장
“무술공원 이용 제약 … 사업자에게 빼앗겼다” 호소도
충주라이트월드 사업자측이 현수막을 통해 충주시민 출입 통제를 알리고 있다.
충주라이트월드 사업자측이 현수막을 통해 충주시민 출입 통제를 알리고 있다.

 

충주라이트월드 공유재산 사용허가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제48회 우륵문화제 개막식이 열린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는 출입을 통제 당한 시민들의 원성이 들끓었다.

행사 주최측이 행사장 접근이 용이한 정문쪽에 개막식 참석 내빈을 위한 통로를 별도로 만든게 화근이 됐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문제를 지적하자 잠시 내빈 통로가 개방됐지만, 라이트월드측의 제지로 이내 자물쇠가 채워졌다. 이런 이유로 부시장, 시의원과 라이트월드 관계자간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이번 갈등은 근본적으로 시민들의 재산인 무술공원에 펜스가 쳐지며 돈을 내고 입장해야 하는 방식으로 바뀐게 발단이 됐다.

라이트월드 사업자측은 지난 7월부터 충주시민을 대상으로 무료화를 결정했다. 그런데 접근이 용이한 정문으로는 유료 관람객을 받고, 시민들은 무술공원을 돌아서 들어가야 하는 후문으로만 입장을 시켰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무술공원을 사업자에게 빼앗겼다는 상실감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충주시민들은 지난 3월말부터 그동안 자유롭게 드나들던 무술공원 이용에 제약을 받고 있다. 라이트월드측이 4월 개장을 앞두고 막바지 공사에 들어간다며 펜스를 쳐 놓은게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시 담당부서는 보도자료를 통해 개장하면 낮 시간대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출입문을 충분히 설치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로 무술공원은 지난 6.30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당시 우건도 충주시장 후보는 방송토론회에서 라이트월드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가 사업자측으로부터 고소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런 문제는 시가 시민 공유재산에 민간사업 목적의 사용허가를 내 주며 미리 예고됐다. 타당성 심사를 안 받고 사용허가를 내 준 점, 사용허가가 나오기 전에 무술공원을 무단점용하고 불법건축물을 운영한 점도 특혜로 지적되고 있다.

우륵문화제는 최근 2년 동안 관아공원과 성서동 등 원도심에서 개최됐다. 당시 도심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올해는 소방관경기대회 개최 시기에 맞춰 개최장소를 다시 무술공원으로 옮겼다.

익명을 요구한 행사 관계자는 “돈 주는 충주시가 하자고 하면 따라갈 수 밖에 없다”면서 “시민들이 자유롭게 드나들지 못하는 무술공원에서 지역축제를 개최한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