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마법과 환상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결혼의 마법과 환상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 승인 2018.07.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산책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사랑은 정말 위대하고 숭고하다. 이 더운 여름날에도 가장 소중한 인연들이 만나 부부가 되고 가정을 꾸리게 된다.

얼마 전 지인의 아들 결혼식에서 5중주로 축하 연주를 하게 되었다. 신랑, 신부 입장에서 흔히 쓰이는 결혼 행진곡을 연주하다 보니 멘델스존의 극음악 `한여름 밤의 꿈'을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가 결혼식장에서 많이 쓰이는 결혼행진곡은 사실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가운데 간주곡이다.

멘델스존이 17세에 작곡한 손꼽히는 작품 중 하나로 서곡`한여름 밤의 꿈'은 음악 신동으로 불리며 일찍부터 재능을 드러내었던 멘델스존의 조숙한 음악 세계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독일어로 번역한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을 접하게 된 멘델스존은 그 작품의 마법적인 세계에 단번에 매료되었다. 풍부한 감수성과 상상력으로 자신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느낀 인상을 고스란히 담아 낸 서곡 `한여름 밤의 꿈'은 지금도 멘델스존의 가장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로 연주되고 있다.

서곡 `한여름 밤의 꿈'은 환상적인 내러티브(이야기·사건의 전말·경험담 등을 흥미 있게 정리하여 이야기하는 것)와 낭만적인 선율을 제시하면서도 대칭적인 프레이즈와 고전적인 화성진행을 벗어나지 않는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다.

멘델스존은 고전적인 소나타 형식을 절묘하게 활용하여 인간의 세계와 요정의 세계가 뒤얽힌 셰익스피어의 환상적인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그려내는 노련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작품은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한 멘델스존의 타고난 감각을 보여주는 음악으로 유명하다.

이 작품의 조성을 E장조로 선택한 것 역시 현악기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진행을 감안하여 현악기가 가장 자연스럽게 연주할 수 있는 조성을 택한 것이었다. 가장 독창적인 관현악 서법으로 손꼽히는 오프닝의 스케르초 양식은 `요정양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절묘한 바이올린 선율로 요정의 가벼운 날갯짓을 묘사하고 있다.

서곡 `한여름 밤의 꿈'은 관 성부가 고요하게 4개의 화음을 연주하면서 시작된다. 서주에서 멘델스존은 일반적인 화성진행을 뒤집어 놓은 화성진행을 제시함으로써 심오한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뒤집힌 화성진행은 이 화음들이 기능적이기보다는 색채적인 효과로 느끼게 하며, 장조와 단조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일상적인 세계와는 다른 질서를 가진 마법적인 세계를 연상하게 한다.

금관의 팡파르로 시작되는 간주곡은 지금도 `결혼 또는 축혼 행진곡'으로 불리면서 결혼식장에서 즐겨 연주되는 곡이다. 웅장한 첫 번째 부분에 이어 서정적인 현 성부의 선율이 유려하게 펼쳐지고 다시 웅장한 팡파르가 등장하여 마무리된다. 노래의 후반부에서 서곡 `한여름 밤의 꿈'의 연인들의 주제가 제시되고, 마지막으로 서곡의 첫머리와 마지막을 장식했던 네 개의 화음이 고요히 울리면서 환상 속의 `한여름 밤의 꿈'은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결혼 행진곡'은 여름날에 환상, 그리고 마법의 세계로 들어가기에 가장 좋은 음악인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본다.

그래서 결혼하는 신혼부부가 이 음악을 들으며 입장하면 오래도록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게들 사는가 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