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청주시의원 공천헌금 의혹 `파장'
민주당 청주시의원 공천헌금 의혹 `파장'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6.2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당위원장 측근에 2000만원 건넸다 돌려 받았다”
전·현직 의원간 돈거래 주장 … 충북도당 진상조사 착수
야권 일제히 비판 성명 … 경찰·선관위도 사실확인 나서

6·13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현직 청주시의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민주당 충북도당과 충북선거관리위원회가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야당은 일제히 비난하며,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27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충북도의원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한 전 청주시의원 A씨와 재선에 도전한 동료 시의원 B씨 사이에 공천 관련 모종의 돈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당사자에게 소명을 요구했다.

의혹의 내용은 B씨가 민주당 공천과정에서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인 A씨에게 공천을 청탁하며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며칠 후 돌려받았다는 것이다. B씨는 이 과정에서 변재일 도당위원장 측에도 70만원 상당의 고급 양주 전달을 시도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주 전달도 무위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공천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북도의원에 당선됐다.

민주당은 A씨에게 도당에 나와 소명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공천에 탈락한 B씨는 선관위에서 조사할 것으로 보고 소명을 요구하지 않았다.

A씨와 B씨 모두 논란이 불거진 뒤 전화를 받지 않는 등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한 상태다.

의혹을 인지한 충북선관위도 곧바로 사실 관계 확인에 착수했다. 선관위는 두 사람 모두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선관위 관계자는 “현재 이 의혹에 대한 법리검토와 동시에 사실 관계 확인에 착수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자유한국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 충북도당은 즉시 성명을 내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언론보도에 의하면 2000만원의 금품과 고급양주를 전달한 시기와 장소, 구체적인 정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고 윗선 개입설까지 흘러나오고 있어 민주당의 공천장사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만일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그동안 알량한 지지율에 가려져 있던 민주당의 추악한 민낯이 드러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도 성명을 내 “민주당 충북도당의 사과와 성찰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민평당도 “풍문으로만 떠돌던 민주당의 공천문제가 터졌다”며 “민주당은 당장 사과하고 그 책임을 지길 바란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면서 야3당은 “조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지방선거 공천장사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모처럼 한목소리를 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