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補選 비용 원인자 부담 서약 거부
구본영, 補選 비용 원인자 부담 서약 거부
  • 선거취재반
  • 승인 2018.06.1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영 측 “補選 초래 후보 제안 … 자격 없어”
박상돈 측 “재판계류 피고인 신분 … 어불성설”
시민단체 등 “떳떳하다면 당과 함께 서명해야”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뇌물 수수 등 혐의로 기소돼 6월 20일 재판을 앞둔 구본영 천안시장 후보가 자신의 귀책사유로 발생할 수 있는 보궐선거 비용의 원인자 부담 서약을 거부했다.

박상돈 자유한국당 천안시장 후보는 지난 8일 구본영 후보를 향해 “천안시민들은 구 후보가 혹시 당선된 후 당선 무효 형의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보궐선거의 실시로 인한 시민 혈세 낭비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를 치른 후 본인의 귀책 사유에 의해 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비용 일체를 부담하겠다는 서약서를 저와 함께 경실련에 제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구본영 후보 캠프는 반박 성명을 통해 “박 후보는 2010년 충남도지사 출마로 인해 유발한 보궐선거 비용부터 먼저 납부해야 한다”면서 “자신의 행태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 없이 원인자 부담 서약서를 내놓는 것은 뻔뻔하며 그런 제안을 할 자격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박상돈 후보 캠프 관계자는 “뇌물 수수와 채용 비리 등 혐의로 재판을 앞둔 구본영 후보가 오래전의 도지사 출마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를 같은 수준의 귀책사유로 판단하고 반박하는 것에 대해 어이가 없다”며 “그렇다면 지난 총선 때 경실련에 서약서까지 제출하고 이번 충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같은 당 소속의 양승조 후보에겐 왜 아무 말도 하지 못하냐”라고 반문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구 후보의 반박에 대해 “시민단체는 수차례 구본영 후보가 뇌물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나 기소된 것에 대해 시장 후보자로 공천받을 자격이 없음을 강조해왔다”며 “자신이 정말 무죄라고 확신한다면 왜 서약서 제출을 하지 못하느냐”고 지적했다.

시민 서모씨(45·천안시 동남구)는 “대다수 시민이 뇌물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는 구본영 후보가 천안시장 선거에 출마한 것을 의아해 하고 있다”며 “자신이 무죄임이 확실하고 떳떳하다면, 또 공천을 한 민주당도 구 후보의 무죄를 믿는다면 후보자와 민주당이 함께 시장직 상실로 발생할 수 있는 보궐선거 비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서약을 촉구했다.

/선거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