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警 구본영 천안시장 전방위 압박
檢·警 구본영 천안시장 전방위 압박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8.03.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 지시·정치자금 수수·성추행사건 은폐 …

천안서북署 정치자금·보훈회관 관리인 채용비리 사건

천안지청 체육회 채용비리·성추행사건 은폐 의혹 등

보름새 5건 10여명 줄소환 조사 … “신속·엄정 수사”

속보=구본영 천안시장을 겨냥한 검경의 수사가 급박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 5일 “구 시장이 채용비리를 지시했고 (불법) 정치자금 2000만원을 제공했다”는 김병국 전 천안시체육회 상임 부회장의 폭로가 기폭제가 되면서 검경이 전방위 압박을 가하는 모양새다.

천안서북경찰서는 지난 6일 자수 형식으로 자진 출두한 김 전 부회장에 대해 1차 조사를 마쳤다. 이날 조사에서 김 전 부회장은 2014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구 시장과 부인에게 2500만원을 전달한 경위와 이유 등에 대해 진술하고 관련 입증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전 부회장은 5일 천안시청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구 시장에게 부정 채용 지시를 받고 2500만원의 정치자금을 제공했으며 그중 500만원은 돌려받았다”다고 폭로했다.

그는 이어 8일 대전지검천안지청에 출두해 3시간여 동안 천안시체육회 채용 비리와 관련된 조사를 받았다. 이날 김 전 부회장은 구 시장이 현 체육회 과장 A씨를 채용하라고 지시했던 당시 상황과 지난 1월 `내가 A씨를 채용했다'는 천안동남경찰서에서의 진술을 번복한 이유 등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천안지청은 12일 지난해 1~7월 발생한 체육회 성추행 사건 및 은폐 의혹과 관련 피해자 3명의 출석을 요청해 1차 조사를 마쳤다. 이어 13일엔 채용비리와 성추행 사건과 관련 체육회 직원과 전 체육회 사무국장 박모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앞으로 추가 피해자 3~4명과 목격자 등을 출석시켜 조사를 한 뒤 가해자들을 소환할 예정이다.

또 천안서북경찰서는 지난 2월 28일 체육회와는 별도인 천안시보훈회관 관리인 채용비리 의혹(본보 2017년 12월 22일자 보도)과 관련 고발인 안모씨를 불러 조사를 하고 1일부터 관련 공무원들을 소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이 지휘 중인 이 사건은 `구 시장이 자신을 지지하는 인터넷 동호회 `구아모(구본영을 아는 사람들의 모임)'의 회장 이모씨(69)를 특혜 채용한 정황이 있다'는 보도를 통해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 관계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의혹들이어서 최대한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하고 있다”며 “수사중인 상황이어서 아무것도 밝힐 수 없으며 수사가 어느 정도 (기소 또는 불기소 결정) 단계에 들어서면 공식 브리핑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