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서천군 민원서비스 `최우수' 영예
보령시·서천군 민원서비스 `최우수' 영예
  • 오종진 기자
  • 승인 2018.01.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각 만족도 93.1%로 매년 향상·인허가 전담창구 등 높은 점수
보령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최우수 등급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광역자치단체와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기초자치단체 등 전국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민원평가 총괄, 민원행정 관리기반 및 민원제도 운영)와 국민권익위원회(국민신문고 접수민원 및 고충민원 처리 실태)가 소관민원별 평가분야를 조사한 후 서면평가, 설문조사, 현장실사를 병행해 진행됐다.

시는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고객 감동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실시간 민원만족도조사시스템을 구축하고 매주 1회 모든 접수민원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민원을 법정 처리기간보다 단축해 처리했을 경우 단축 기간만큼 마일리지를 부여해 연말 마일리지가 높은 우수 민원 담당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민원만족도 조사결과 신속성과 친절성, 전문성, 만족도 평균이 93.1점으로 매년 1% 이상 증가하는 등 시민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천군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군 단위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서천군은 지난해 원활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인허가전담창구를 설치하고 점자책, 확대경, 보청기 등의 편의용품을 비치했다. 또한, 민원만족도 제고를 위한 민원실 환경개선, 친절교육 실시, 매월 민원처리 상황 확인 및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평가항목 중 기관장관심도, 민원시책추진, 민원만족도, 고충민원처리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령·서천 오종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