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당원 확보 경쟁 충북정가 과열 양상
권리당원 확보 경쟁 충북정가 과열 양상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9.2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地選 출마예정자 사활 동남4군 신규 당원 ↑

중복가입 등 부작용도 정당공천제 개선 목청
▲ 첨부용.

속보=“이것 좀 한장 부탁해”, “웬만하면 부탁좀 하자”면서 내미는 정당 입당원서.

요즘 이곳 저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과열양상이라는 일각의 지적도 있다.

충북지역의 각 정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 확보(본보 8월 18일자 2면 보도)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각 정당의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경쟁적으로 권리당원 확보 전쟁을 치르면서 곳곳서 불만이 터져 나오는 등 정당공천제 개선 요구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21일 도내 주요 정당과 출마예정자들에 따르면 당 차원에서 권리당원 모집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9월 말까지, 자유한국당은 10월 말까지 집중적인 당원 늘리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중앙당 차원의 강력한 권리당원 확보 독려와 본선 진출자를 가리는 당내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권리당원 확보 경쟁에 따른 것이다.

각 정당은 통상적으로 지방선거 후보자를 공천하면서 당원 투표와 국민참여 경선 등으로 결정한다.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권리당원 확보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출마예정자들의 경쟁적인 권리당원 늘리기 덕분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신규 권리당원은 지난 5월 대선 후 6000명가량 늘었다.

동남4군의 경우 보은지역 기초단체장 출마예정자가 당원 900여 명을 늘리는 등 권리당원이 급증했다.

최근에는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등이 당원 확보 경쟁을 벌이면서 하루 400~500명의 입당원서가 접수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도 중앙당 차원에서 지난 7월 각 당협에 공문을 내려 보내 10월 말까지 당원 배가운동을 벌이도록 주문하고 실적이 저조한 당협은 제재조치를 하겠다고 엄포를 논 뒤 당원이 크게 늘었다.

지난 5월 이후 증가한 당원만 5000~6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당원 확보전이 치열해지자 곳곳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중부4군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를 위한 민주당 당내 공천을 준비 중인 한 출마예정자는 “당내 경선에서 권리당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공천권 확보에 중요한 요소인 만큼 경쟁자들 모두가 목숨을 건 확보전을 치르고 있다”며 “경쟁이 과열되다 보니 부작용이 우려된다. 가깝게 지내던 사람들도 당원 가입을 요구하면서 멀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청주에 거주하는 김모씨(50)는 “민주당과 한국당 청주시장 출마예정자들이 당내 경선을 해야 하는데 도와달라며 당원 입당원서를 보내왔다. 양쪽 모두 아는 처지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정당공천제에 따른 당내경선용 권리당원 확보는 정치신인들에게 넘기 힘든 벽이기도 하다.

지난해 말 공직을 마감하고 지방정치를 위해 당내 경선을 준비 중인 한 출마예정자는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온종일 뛰어다녀도 별 효과가 없어 걱정”이라며 “기성 정치인들은 자신이 관리하는 당원이 있어 여유가 있지만 정치신인들은 힘든 싸움을 하고 있다.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권리당원의 경우 경선과정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인 만큼 후보들에게는 중요할 수밖에 없다”며 “출마예정자들이 난립하면서 당원 확보 경쟁이 과열되는 경향이 있다. 중복가입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형모·지역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