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지구 아파트 공급물량 조정해야
오송지구 아파트 공급물량 조정해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7.07.1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장)

1년여 전부터 몰아치고 있는 미분양 증가와 기존 아파트 매매가 하락현상이 해소될 기미가 없다. 뒤늦게나마 충북도가 관계자들을 불러모아 회의를 열었지만 뾰족한 해답은 없고 그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만 확인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도내에서 준공될 아파트가 7만8674가구에 이른다. 이중 청주시에는 충북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3만4365세대가 지어진다.

문제는 동남지구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있는 대규모 물량이다. 이 두 곳의 1만9259세대는 오는 2020년까지 청주시에 준공될 3만4365세대에 포함되지 않았다. 분양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해서 준공예정 아파트에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주시에서 오는 2020년까지 준공될 아파트는 5만3624가구라고 봐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시행하고 있는 오송바이오폴리스내 택지지구 물량이 쏟아질 경우 현재의 미분양 현상에 기름을 부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에 분양한 오송 라이크텐의 경우 970가구 중 겨우 29가구만 분양됐다. 사실상 청주에서도 `청약제로' 아파트가 등장한 것이다.

국토연구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내년까지 충북에 아파트 공급초과현상이 이어진다고 한다. 또 충북은 전국에서 최고 수준으로 높은 미분양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분석대상이 광역자치단체여서 그렇지 실제로는 청주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제는 강 건너 불구경을 할 때가 아니다. 상당수의 가구들이 자기 집이 팔리지 않아 전전긍긍하는 등 부동산시장이 패닉상태에 접어들고 있다.

해법 중 하나는 동남지구와 오송지구의 아파트 물량 공급을 늦추거나 줄이는 것이다. 이중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의 1만1739가구 중 지금까지 분양공고가 난 게 970가구 뿐이니 조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여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또 이곳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시행하는 곳이어서 충북도 등 자치단체의 행정력이 미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물론 충북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을 수 있다. 민간회사에 땅을 다 팔았으니 되사기도 어려울 것이다. 되산다고 해도 막대한 비용을 어떻게 조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그렇기 때문에 충북도나 청주시 등은 경제가 살아나서`시장의 손'이 작용하기를 기대하는 것 말고 손쓸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소한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이 문제에 대해 나 몰라라 해서는 안 된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충주 에코폴리스, 오송 이란 투자 등에서 연달아 실패하면서 도민들에게 쓴잔을 돌렸는데 이번에는 아파트 때문에 청주시민들에게 부담을 줘서야 되겠는가.

국토연구원이 제시한대로 미분양아파트를 저렴하게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전환하든지, 오송지구의 아파트를 공공임대로 바꾼다든지, 오송지구를 매입한 건설사들에 분양을 미루는 조건으로 비용을 보전해준다든지 하는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충북도가 늦게나마 관계기관들과 머리를 맞댄 것 자체가 대책 마련의 시초라고 본다.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움직이는 모습을 멈춰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부동산대책을 너무 늦지 않게 내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