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지명 28일만에 임명…한미정상회담·조직개혁 숙제
강경화, 지명 28일만에 임명…한미정상회담·조직개혁 숙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6.1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외교장관으로 공식 임명됐다. 지난달 21일 후보자로 지명된지 28일 만이다.

유엔에서 한국인 여성으로서는 최고위직을 거쳐온 강 장관은 70년 외교부 역사상 최초의 여성 장관이라는 기록도 세우게 됐다.

그러나 강 장관이 처한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아 보인다. 외교적 비상상황이라고 불릴 정도로 어려운 외교현안들이 산적해 있어서다.

당장 오는 29~30일로 예정된 새 정부 첫 한·미 정상회담 준비가 시급하다. 강 장관 스스로도 이날 외교부로 처음 출근하면서 "아무래도 한·미 정상회담이 코앞이고 준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비용 문제와 방위비 분담금 인상,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민감한 문제들이 의제로 오를 수도 있어 강 장관의 어깨가 더욱 무거울 수 밖에 없다.

북핵 대응과 관련해 미묘하게 결이 다른 한·미간 입장을 강 장관이 어떻게 조율해 나갈 것인지도 관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 핵심은 북핵 압박과 대화의 병행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정책은 '선(先) 압박 후(後) 대화'에 가깝다.

이와 관련해 강 장관은 북미국 및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등 관련 실·국으로부터 한·미 정상회담 준비상황과 북핵 대응 등 일련의 보고를 받고 현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비(非) 외무고시 출신인 강 장관이 외교부 조직개혁을 어떻게 이뤄나갈지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외교부는 지나치게 외무고시 중심적으로 폐쇄적인 구조로 돼 있다"며 외교부 내 순혈주의를 비판하고 조직개혁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새로운 피를 수혈 받을 수 있도록 민간 전문가가 관계 부처 실무 부분에 있어서 많이 확대돼야 할 것 같다"면서 인적구성의 다양화와 인력 확충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