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KTX승무원 직접고용 "공감 못한다"
前 KTX승무원 직접고용 "공감 못한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1.23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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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사 직원 여론조사… '경영합리화 역행' 이유
철도공사 직원들은 전 KTX승무원들이 주장해 왔던 철도공사 직접고용 요구에 대해 경영합리화에 역행하는 과도한 요구이기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철도공사 직원 대부분이 공사의 경영합리화 노력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지난 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 철도공사 임직원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KTX승무서비스 등 공사 업무를 계열사에 위탁하는 것과 관련, 3분의 2가 전 KTX승무원들이 주장해 왔던 철도공사 직접고용 요구에 대해서는 '경영합리화에 역행하는 과도한 요구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러한 응답은 공사가 표명해 온 경영합리화 및 전 KTX승무원 직접고용 불가 원칙에 대한 내부 직원들의 긍정적 평가라는 점에서, 특히 노조원이 80%가 넘는 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표본추출은 철도공사 전체 임직원의 직급 및 직무별 비율을 700명 조사표본에 그대로 적용한 '비례할당에 의한 층화 무작위 추출법'을 이용했으며,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 ±3.7%다.

응답자의 73.4%가 공사의 경영합리화 노력 전반에 대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철도공사가 과거와 비교해 변하고 있다'는 응답이 94%에 달했다.

또한 철도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못하다'라는 응답이 92.4%에 달했으며, 향후 정부의 철도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공공성을 강화 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응답이 65.5%로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응답 33.7%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공사 직원들이 정부의 철도에 대한 지원 부족에 대한 불만과 함께 정부가 '공공성 강화'보다는 '효율성' 중심으로 철도정책을 가져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다. 특히, KTX승무서비스제도 자체에 대해서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71%로 나타났고, 최근 '외주화' 문제로 사회적 이슈가 된 승무서비스의 계열사 위탁에 대해서는 '경영합리화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정책이다'는 응답이 53.7%로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다'라는 응답 42.7%보다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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