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서비스 '알리미' 5월 나들이·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정부 서비스 '알리미' 5월 나들이·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4.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모바일 앱 서비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가 연휴가 있는 봄철 나들이, 실시간 교통정보 등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30일 행자부에 따르면 국내 숨은 명소로 나들이를 가고 싶다면 '대한민국 구석구석(www.visitkorea.or.kr)'에 접속하면 된다. '부산 중구에 위치한 국내 상설 야시장 1호, 부평깡통야시장' 등 국내 관광지 소개 뿐 아니라 축제, 행사, 음식점 정보, 숙박 정보까지 다양한 여행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걷기여행길(www.koreatrails.or.kr)'에서는 지역·테마별 걷기 좋은 길 정보를 제공한다. 지역·거리·시간·난이도·계절을 입력하면 맞춤형 걷기여행길도 안내받을 수 있다.

등산객들은 '국립공원 산행정보(www.knps.or.kr)'에 접속하면 공원안내, 코스안내, 교통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 조난·부상·심장질환 발생시 대처방안, 공원별 날씨 예보도 점검할 수 있다.

가고 싶은 자연휴양림은 '국립자연휴양림정보(www.huyang.go.kr)'에서 검색하면 된다. 모바일웹에서 회원가입 후 바로 예약도 가능하다.

고속도로의 실시간 교통상황, 교통속보를 확인하려면 '고속도로 교통정보(m.roadplus.co.kr)'에 접속하면 된다. 고속도로의 각 위치별 CCTV 영상으로 도로상황을 직접 볼 수 있고, 근처 주유소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운전중 교통정보도 얻고 졸음도 극복하고 싶다면 'TBN교통방송(www.tbn.or.kr)'에 접속하거나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싼 주유소를 찾고 싶다면 '오피넷(www.opinet.co.kr)'에 접속하거나 앱을 활용하면 된다.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통해 주변의 주유소(충전소) 정보를 확인하고, 저렴한 가격의 주유소를 쉽고 빠르게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일교차가 큰 5월에는 '건강IN(hi.nhis.or.kr)'을 활용해 나의 건강검진 결과, 진료 정보, 투약 정보 등을 조회하고, 개인별 문진정보를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받아볼 수 있다. 건강검진기관과 병원정보, 의약품 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우리동네 대기질(www.airkorea.or.kr)'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forecast.nhis.or.kr)'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이밖에 '행복드림(www.consumer.go.kr)'은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면 상품의 리콜정보와 위해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신속한 피해구제를 지원한다. 층간소음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www.noiseinfo.or.kr·1661-2642)를 이용하면 된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생활 속에서 공공서비스를 꼼꼼히 챙겨보고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절약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