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검진 건강할 때 받아야
암 검진 건강할 때 받아야
  • 김새롬<청주시 서원보건소 주무관>
  • 승인 2017.02.14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 김새롬

통계에 따르면 남성이 평균 수명인 77세까지 살 경우 5명 중 2명, 여성이 평균 수명인 83세까지 살게 될 경우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한다. 세 명 중 한 명이 암에 걸리는 셈이다. 너무나 빈번히 발생해서 어떤 의미로는 친근하기까지 한 질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친근한 질병이 결코 쉬운 질병이 돼주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다행히 의학 발달로 암환자의 5년 생존율(암이 5년 동안 재발하지 않은 것)은 날로 늘어가는 추세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2006~2010년)간 암환자의 5년 생존율은 64.1%로, 지난 2001~2005년(53.7%)에 비해 10.4%나 올라갔다고 한다. 하지만 바꿔 말하면 여전히 환자의 절반가량이 5년 안에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앞으로도 암 치료법은 쉬지 않고 개발되겠지만, 당장 암에 획기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치료법이 나타나리라 기대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현재로서도 암 종에 따라 90% 이상의 5년 생존율 예후를 보이는 기적적인 치료방법은 존재한다. 바로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다.

# 암 검진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을까?
암 종에 따라 다르지만 상당수 암이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다. 스스로 이상증상을 느껴서 병원에 왔을 때는 이미 주변 조직으로 암이 침투해서 치료과정이 어려워지거나 심지어는 손 쓸 수 없이 심각한 지경에 이른 후이기도 하다. 그래서 암 검진은 자각증상을 느끼기 전 스스로 건강하다고 느낄 때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호발 연령에 있는 사람,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검진주기를 놓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검진주기는 암의 종류와 검진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 국가에서는 국민의 주요 호발 암 5종에 대해 국가 암 검진사업을 벌이고 있다. 국가 암 검진사업은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받아야 할 필수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암 검진을 거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이란?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에 따르면 간암검진은 만 40세 이상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나 간경화 진단자를 대상으로 하며, 6개월 주기로 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위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 모든 국민이 2년 주기로 받을 수 있고, 대장암 검진은 만 50세부터 1년 주기로 시작한다. 여성의 경우 유방암 검진은 만 40세부터, 자궁경부암 검진은 만 20세부터 2년 주기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대상자에게는 연초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표가 발송된다.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검진기관 지정 병의원에 예약·방문하면 무료 혹은 10%의 본인부담금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연 초에 검진표를 받지 못했거나 분실했을 경우 거주지 관할 보건소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콜센터(1577-1000)와 홈페이지(http://www.nhic.or.kr)를 통해 검진대상자 확인이 가능하다. 혹자는 암 검진을 꺼리는 이유가 괜히 검진을 받았다가 암을 진단받지 않을까 두려워서라고 한다. 암은 인간이 나이가 들면서 소리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이지만,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암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