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도발 확대 북한에 압력 의견일치…"한반도 비핵화에 노력"
미·중, 도발 확대 북한에 압력 의견일치…"한반도 비핵화에 노력"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11.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도발을 반복하는 북한에 대해 계속 엄중한 자세로 임하기로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지지(時事) 통신 등 외신이 20일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페루 리마에서 시 주석과 별도로 만나 북한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합의하고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 3월 채택한 대북제재 강화안에 협력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안보리 결의를 더욱 엄히 이행하도록 시 주석에 촉구하는 한편 새로운 제재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내년 1월 물러나는 오바마 대통령으로선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이 이번으로 9번째이자 마지막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한 이란 핵합의와 지구온난화 대책 등에서 중국과 협력 관계를 진척시켰다며 "건설적인 미중 관계가 양국 국민과 세계에 이익을 가져다줬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차기 행정부를 염두에 두고 "중국은 미중 관계의 전환점에 서있다"면서 "양국 관계를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해서 협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미국과의 '신형 대국관계' 구축을 지향하는 측면에서 트럼프 차기 대통령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는 의향을 오바마 대통령에 전달했다.

미중 간 갈등이 계속되는 남중국해 문제를 놓고선 오바마 대통령은 "모든 분쟁 당사자에 긴장 완화와 평화적인 해결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헤이그 상설 중재재판소(PCA)가 지난 7월 남중국해 거의 전역에 대한 중국의 주권 주장을 부정하는 판결을 내림에 따라 미국은 그간 '법의 지배'를 준중하라고 중국을 압박했다.

하지만 중국은 남중국해의 군사거점화를 중단하지 않고 오히려 가속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오바마 대통령 퇴임 후 강경 노선의 트럼프 차기 행정부과 시 주석 '1인 체제'의 중국 사이에 대립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