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에 웃는 충북경자청
‘최순실 게이트’에 웃는 충북경자청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6.11.02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요즘 전국이 `최순실 국정농단'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 수사'요구로 국민의 이목이 청와대에 쏠린 가운데 슬며시 웃음을 짓는 곳이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바로 그곳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충북경제자유구역(CBfez)을 `친환경 BT와 IT가 융합된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3년 4월에 개청했다.

2020년까지 충주 에코폴리스,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오송생명과학단지 바이오폴리스등 3개 권역 5개 지구를 특화개발하겠다는 게 충북경자청의 목표다.

그러나 지금은 하는 일마다 제대로 되는 게 없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충주에코폴리스는 지난해 감사원으로부터 산업용지 면적이 너무 과다하다고 지적을 받았고, 청주 에어로폴리스는 아시아나항공의 참여포기로 사실상 물 건너갔다.

설상가상으로 오송바이오밸리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해오던 2조원대의 이란 투자유치가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충북도는 지난해 4월 이란기업으로부터 10년간 오송에 20억달러, 한화 2조 2780억원 상당을 투자받아 이란 전통의학 공동연구소 설립과 신약 제품화 공장 건립, 임상병원 설립, 복제약 생산을 하겠다며 이란 측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런데 문서의 잉크도 마르기 전에 투자무산 선언이 현실화되기 일보 직전이다.

만일 이란 투자유치 무산이 현실화될 경우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은 청주MRO 좌초와는 비교할 수 없는 후폭풍을 만날 것이다.

그동안 충북경자청은 각종 `설화'를 시작으로 언론은 물론 의회와도 제대로 소통하지 않는 `독불장군'이었다.

더구나 이란기업이 오송 사무실 임대료도 내지 못하고 있는데도 지난 5월 혈세를 투입해 도지사 등과 함께 이란으로 날아가 `MOA(Memorandum of Agreement)'한 장만 달랑 들고 왔다.

그런데 이란기업은 지난달에 밀린 임대료 2700만원도 내지 않고 사무실을 뺐다. 보란 듯이 말이다.

도대체 혈세를 쏟아부으면서 이란까지 간 결과가 이것뿐이라고 생각하니 허탈하기까지 하다. 자기 집에 금송아지 있다는 말만 믿고 월세도 못 받았다는 말인가.

그런데도 지금 충북경자청은 `최순실 게이트'에 국민적인 관심이 쏠린 틈을 타 `투트랙'이니 하면서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 국민의 눈과 귀가 청와대로 쏠리고 있으니 이 틈을 타 유야무야식으로 넘길 속셈일까. 아마도 MRO때처럼 `투자유치가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충북도민이 한 번 속지 두 번 속지는 않을 것이다.

이란투자가 무산된다면 그나마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의 퇴진뿐만 아니라 충북경자청 자체에 대한 해체 여론이 들끓을 것이다. 물론 충북도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한 가지 더 `한 게 없어서 손해 본 것도 아니다'라고 강변할 지 모르지만 해놓은 것도 없으면서 그동안 설쳐댄 행적을 도민들이 가만둘 리 없다. 도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혈세를 낭비했으며 아무도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 행태를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