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과학상 `우리도 수상할 수 있다'
노벨 과학상 `우리도 수상할 수 있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6.10.2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자연과학대학 고교 과학동아리·주민 대상

오늘 올해 노벨과학상 수상자 연구내용 집중해부

한남대는 31일 노벨화학상 수상 스즈키 교수 특강

일본은 올해 오스미 요시노리 명예교수가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으면서 3년 연속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누적으로는 24번째다.

우리에게는 부러운 일이다.

노벨 과학상을 받은 이들은 어떻게 연구했는지 비결을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 충북대 자연과학대학, 2016년 쉽게 풀어보는 올해의 노벨과학상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27일 오전 10시 자연과학대학 사이언스 홀에서 지역 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 주민 등을 대상으로 `2016년 쉽게 풀어보는 올해의 노벨과학상' 및 `2016 사이언스 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충북대 생화학과 김학용 교수는 노벨생리의학상을 받은 오스미 요시노리 교수의 `오토파지(autophagy)에 대한 기작의 발견'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풀이한다.

충북대 물리학과 정진수 교수는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데이비드 사울리스(미국 워싱턴대 교수), 던컨 홀데인(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마이클 코스터리츠(미국 브라운대 교수) 등 3명이 연구한 `위상학적 상전이의 이론적 발견과 물질의 위상학적 상'을 설명한다.

충북대 화학과 강한영 교수는 노벨화학상을 받은 장 피에르 소바주(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 교수), J 프레이저 스토더트(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베르나르트 L 페링가(네덜란드 흐로닝겐대 교수) 등 3명이 연구한 `분자기계의 디자인과 합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사이언스 데이 행사에서는 △과학과 마술(충북대 물리학과 정진수 교수) △생체모방을 통한 기능성 재료의 개발(충북대 화학과 강성민 교수) △뇌의 성장과 진화(충북대 생명과학부 심성보 교수) △물고기를 이용한 정신질환(감정, 중독, 자폐증) 유전자 연구(충남대 김철희 교수) 등 초청강연이 마련된다.

# 대전 한남대, 2010 노벨화학상수상 스즈키 교수 특강
대전 한남대학교는 오는 31일 오후 2시 이 대학 56주년 기념관 서의필홀에서 2010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일본 홋카이도대학 스즈키 아키라 교수 초청 특별강연회를 개최한다.

스즈키 교수는 이날 `유익한 과학의 대표적인 예:유기붕소 짝지음 반응'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강연 후에 학생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스즈키 교수는 특강 다음날인 11월 1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14차 첨단고분자 및 신소재 국제학술대회(ICFPAM)에 참석해 기조강연을 한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